강창일 후보 "취지 공감하나 정략적 의도" 서약 거절…7명 무반응

민주노동당의 '국회의원 특권포기 공동서약' 제안에 2명의 후보가 원칙적으로 동의했다. 김효상 후보까지 합치면 3명이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선거대책본부는 9일 김효상 후보가 지난 5일 도내 국회의원 후보 10명에게 '국회의원 특권포기 공동서약'을 제안한데 대해 3명의 후보가 회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회신을 보낸 후보는 제주시·북군 갑 선거구의 한나라당 현경대 후보와 열린우리당 강창일 후보, 서귀포·남군 선거구의 열린우리당 김재윤 후보다. 나머지 7명의 후보는 반응이 없었다.

현경대 후보는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제한에 대해 박근혜 대표가 이미 선언했고 당의 방침이기도 하다며 동의했고 인사청탁 등 금지, 재산내역 및 정치자금 수입지출 공개, 고액 강연료·토론회참가비·인세 수수 금지 등에 대해선 "이미 시행중"이라고 역시 동의를 표했다.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은 자치단체장의 국민소환제와 함께 추진하되 헌법을 개정해야할 사항이라고 조건을 달았다.

김재윤 후보는 아무런 토를 달지 않고 제안에 서명했다.

강창일 후보는 특권포기 취지에는 공감을 표하면서도 서약 방식에는 의문을 제기했다.

강 후보 선대본부 오영훈 대변인은 "특권포기 공동서약의 취지를 이해하고 깊이 공감하지만 '회기중 불체포특권 제한' 및 '공직선출자에 대한 주민소환제' 등은 이미 우리당에서 총선 공약으로 제시했거나 국민다수의 암묵적 합의가 이뤄진 사항들로서 공동서약와 같은 형식을 굳이 거쳐야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다분히 정략적 의도에 의해 제안이 이뤄진다고 판단, 정중히 거절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선대본부 관계자는 "공동서약의 취지는 선언 그 자체가 중요한게 아니라 실천을 하자는 것"이라며 "누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든 향후 정치개혁을 위한 검증의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선대본부는 지난 5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내 모든 후보들에게 국회의원 특권포기 공동서약을 제안한후 7일까지 회신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