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309_183876_4837.jpg
▲ 의료민영화저지범국민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저지제주도민운동본부가 지난 5월20일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제주지역지부(이하 의료연대)가 17일 성명을 내고 메르스 사태를 교훈 삼아 영리병원 도입을 중단하고 공공의료 강화대책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의료연대는 “박근혜 정부는 투자활성화대책을 통해 의료를 관광과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켰다”며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지방의료원에게는 긴축재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립대병원에 대해서는 5년 연속 적자시 페업하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며 “이 경우 제주대병원과 서울대병원, 경북대병원, 충북대병원 등은 폐업해야 하는 처지”라고 설명했다.

메르스 사태에 대해서는 “삼성서울병원이 아닌 지방의료원들이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감염환자들과 의심환자들을 제대로 격리시켜 치료할 병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의료연대는 “메르스 등 전염병 치료를 위해서는 수익성을 따지지 않는 공공병원이 절대적으로 많이 필요하다”며 “당장이라도 공공병원을 확대하고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를 향해서는 “공공병원 확대는커녕 오히려 영리병원을 노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전국적인 메르스 걱정에 영리병원 추진은 불 난 집에 기름을 들이붓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영리병원 시행사인 녹지그룹에 대해서는 “영리병원을 강행하면 중국총영사관 앞과 서울 중국대사관 뿐만아니라 중국 원정투쟁까지 진행하며 전면적 압박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