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D-1]강상주 도지사 후보 결전 앞둬 '비장'한 각오"모든 가능성을 염두해 대비하고 있다"

한나라당 강상주 도지사 예비후보가 11일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 준비하고 있다"는 말로 4.12 한나라당 도지사 후보 경선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또 "도민 여론조사 결과와 당내 투표 결과가 달랐을 때는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말도 덧붙엿다

이는 그 동안 "특정 후보를 위한 선거명부 작성' 파문 이후  속시원하게 해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에 임할 수 밖에 없는 강 후보가 한나라당 내부를 직접 겨냥, 나름대로 배수의 진을 친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 12일 경선에 나서는 강상주 한나라당 도지사 예비후보.

"도민과 대의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

강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제주생명 살리기 정책' 발표를 위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내일 경선에 임하는 마음을 밝혀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나름대로의 각오를 완곡하면서도 강한 어조로 답했다.

그는 "지금까지 본인은 지방선거를 앞둬 어떤 덕성과 지도력과 리더십을 가진 인물이 도지사로서 적합한지를 알리는데 주력해왔다"며 "도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하리라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불공정 경선 의혹과 관련 "아직도 한나라당에서 대답이 없다"며 "도민 여론조사 결과와 당내 투표결과가 달랐을 때는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만약 결과가 다를 경우 경선에 불복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두 투표 결과가 같을 것으로 본다. 한나라당에서도 도민 50% 와 대의원 50%로 배정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는 말로 대신했다.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할지 몰라...가만히 있다가 당할 수 있어"

하지만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대비해 나가고 있다"며 "선거는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할 지 모른다. 멍청하게 있다가 당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말로 받아 넘겼다.

'설문에 따라 여론조사 결과가 차이날 수도 있는데 여론조사 설문 문항을 봤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학 전공이 사회심리학과 출신이다. 그 정도는 알고 있다. 문항을 보지 못했지만 한나라당을 믿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선거인명부 수정이 어떤 기준으로 보완됐는지 잘 눈여겨 볼 필요가 있지 않느냐"며 "한나라당 대의원들이 잘 판단할 것이다"라는 말로 경선에 임하는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경선과정이 문제 제기가 없이 깨끗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라며 "당은 (수정한 부분에 대해) 인정한 것에 대해 해명을 해야한다. 구렁이 담넘어 가듯 해서는 안된다고 본다"고 재차 특정 성씨의 선거인명부 작성 의혹에 대해 해명을 촉구했다.

도의원 공천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평가를 받아야"..."그래도 한나라당으로선 좋은 기회"

그는 "2002년 대선 직전에 한나라당에 들어와서 당을 위해서 미력하나마 헌신해 왔다"며 "한시도 한나라당 타이틀을 놔 본 적이 없으며 이번 출마는 공식적인 한나라당 이름을 걸고 나오는 것"이라고 자신의 충성심을 강조했다.

"길게는 수 십년, 짧게는 몇년 동안 헌신해온 대의원들이 판단할 것으로 보지만 만약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온다면 몇 년 동안 당에 충성해 온데 대해 회의가 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의원 공천과 관련, "뚜렷한 명분도, 공정하지 못한 결과로 '팽' 당하는 것을 봤을 때 모두 참담한 심정일 것"이라며 "열심이 노력하고 헌신한 사람이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오히려 그런 사람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것은 한나라당으로서도 바람직 하지 않다"고 최근 도의원 공천 잡음과 관련해 은근히 당을 겨냥했다.

그러나 "오히려 한나라당으로서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경선이 한나라당 후보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데는 입장을 같이 했다.

"제2공항 건립. 감귤 엑스포 창설하겠다"...'거창한' 타이틀 공약도 눈에 띄어 

이날 강후보는 '제주생명산업 살리기'를 위한 최우선 핵심 정책 4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기존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제주생명산업을 살리기 위한 정책적 과제"라며 ▲ 과감한 경제활황대책 추진 ▲ 제주 1차산업 선진화 정책 추진 ▲ 미래지향적 관광산업 추진 ▲ 도민 의료 혜택을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확대 등을 제시했다.

먼저 과감한 경제의 활황대책으로 '도심권 고도제한 완화 및 정화구역 폐지'와 '도청기관의 권역별 분산 배치'를 제시했다.

1차 산업활성화 대책으로는 단계적으로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농업 및 감귤산업 육성이 필요성을 강조하며 ▲권역별로 특화된 발전 전략 수립을 통한 전문화.안정화된 시장 확보 ▲ 품질 위주 농업정책과 감귤엑스포 창설 ▲ 한미 FTA 협상에서 감귤 민감품목 지정(고율 관세 및 이행기간 연장)을 꼽았다.

또 세계 수준의 해양수산산업 육성책을 위해 ▲ 친환경 첨단 선진 양식산업 육성 ▲ 신 해양시대 개척 종합프로젝트 추진 ▲ 연근해 불법어로 단속체계 일원화 및 낙후 어항 재개발을 약속했다.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보는 관광에서 체험관광으로 새로운 관광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며 경쟁력 있는 체험관광으로 생태관광, 휴양관광, 의료관광, 교육관광, 실버관광, 회의관광, 스포츠관광 등을 꼽았다.

이어 1천만명 관광시대를 대비한 ▲ 제2공항 건설(악천후 대체 공항, 국제공항)과 ▲ 스포츠 산업을 적극 유치해 권역별 특화된 전지 훈련장 조성 ▲ 관광사업 종사자에 대한 한정적 구제제도 및 재정지원을 제시했다.

끝으로 공공의료 서비스 확대 정책으로 ▲ 저가 공공의료기관 대폭 확충과 ▲ 고령화시대 복지 종합대책 마련을 꼽았다.

하지만 이날 제시한 정책 가운데는 일찌기 다른 후보에 의해 제시되거나 언급된 공약이 상당수 포함된데다 일부 공약인 경우 구체성이 없어 '선언적'인 공약도 포함됐다는 지적도 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