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철훈·현명관·김호성 '절대반대'-김태환 '계획삭제'
해군기지는 후보마다 '입장 차이'…논쟁 잇따를 듯

화순항 해군기지에 이어 최근 국방부와 공군이 제주에 공군전략기지 건설을 추진해 지역사회에 큰 파문을 던진 가운데 5.31 지방선거에 나서는 4명의 도지사 예비후보 전원이 공군기지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해군기지에 대해서는 각 후보마다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5.31선거과정에서 이를 둘러싼 논쟁이 치열하게 일 전망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도내 11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14일 이번 5.31 지방선거에 나서는 도지사·도의원 후보와 각 정당에게 공군전략기지 건설계획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데 대해 김태환 지사를 비롯한 열린우리당 진철훈 예비후보, 한나라당 현명관 예비후보, 그리고 무소속 김호성 예비후보가 잇따라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5.31 지방선거을 앞둬 불거진 공군 전략기지 건설파문은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지역사회의 거센 저항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당 진철훈 "공군기지 건설 철회돼야…해군은 공군과 구분 지어야"

열린우리당 진철훈 후보는 보다 명확하게 반대입장을 밝혔다.

진철훈 후보는 제민일보-KCTV-CBS-제주의 소리 공동주관 도지사 후보 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작년 6월 논의중단된 해군기지 문제도 시끄러운데 느닺없이 공군기지 문제가 불거져 정말 암담하다. 공군기지의 경우 2010년 국방중기계획에 분명히 들어가 있어 도정이 정말 몰랐는지 의문"이라면서 "제주도가 한반도 영토로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등 군사기지화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진 후보는 또 15일 열린우리당 도의원 예비후보 전원과 함께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서도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도지사·도의원 예비후보자 일동은 국회와 제주도민 동의 없이 비공개로 진행된 것에 대하여 국방부와 공군본부에 유감을 표하며, 제주공군기지 건설계획 당장 철회를 요구한다"며 공군기지 건설계획 백지화를 요구했다.

진 후보는 그러나 해군기지에 대해서는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구분지어서 얘기해야 하며 그 해법도 다르다"며 여지를 남겨뒀다.

한나라 현명관 "공군기지 전혀 이득 안돼 반대…해군기지는 복합항으로 개발"

한나라당 현명관 후보도 반대입장을 천명했다.

현명관 후보는 지난 14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해군기지는 군항과 크루즈항 등 복합항으로 개발해야 하지만 공군기지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마이너스가 많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현 후보는 "공군기지는 해군기지 차원과 다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반대한다"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거의 없고, 전략공군기지가 갖는 안전위험도 굉장히 높다"고 주장했다. 또 "평화의 섬과도 배치될 뿐만 아니라 소음문제 등 이득될 것도 전혀 없다"고 공군기지 건설문제를 못박았다.

그러나 현 후보도 해군기지에 대해서는 "화순항을 해군기지화 한다는 것을 흑백논리에 의해 찬반양론으로 할 것이 아니라 제주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먼저 분석해야 한다"며 "내 의견은 화순항의 자연조건이 정말 좋고 아름답기 때문에 단순히 해군기지화 하지 말고 관광크루즈항을 같이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복합항 개발 프로젝트는 국방부차원에서 추진하는 게 아니라 범정부차원에서 취급해 줬으면 한다"면서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등에 대해서 '선거공약'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환 지사 "제주도와 협의 있을 때까지 계획 중단·중기계획 삭제"

김태환 지사는 시민사회단체가 공군전략기지 건설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하기 이틀 전인 12일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공군이 제주 공군지지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제주도민들의 동의가 있어야만 비행기지 건설을 추진하며, 도민의 동의 없이는 절대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밝히긴 했으나 수년 전부터 국방부 중기계획에 공군기지 건설이 반영돼 온 것은 사실인 만큼 중기계획에 반영된 내용에 대해 제주도와 사전 협의가 있을 때까지는 모든 계획을 중단하고 향후 중기계획에서 삭제할 것을 공식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구체적으로 공군기지 설치 '반대'란 표현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모슬포 공군비행장 부지를 새로운 공군전략기지로 만든다고 언론에 갑자기 보도돼 이 땅의 주인인 제주도민과 제주도는 매우 당혹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화순항 해군기지 관련 문제로 큰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이 문제를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우려하고 있다"는 표현으로 간접적인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무소속 김호성 "외자유치 걸림돌, 제주를 긴장의 섬으로 만들 것" 반대

무소속 김호성 예비후보도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평화의 섬 제주도를 공군의 전략전술 기지로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호성 예비후보는 "정부의 제주도의 군사기지 전략화는 평화의 섬 이미지에 크나큰 훼손을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이는 국제자유도시건설에도 역행을 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후 "또한 외국기업의 유치에도 큰 걸림돌이 되어 외자유치는 물론 외국관광객의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주변국들의 견제의 대상이 되어 제주도를 국제사회에서의 평화의 섬이 아니라 긴장의 섬으로 만들 수 있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면서 "공군기지 건설 계획은 즉각 중지해야할 것을 촉구하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는 평화의 섬으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제주도 또한 세계 평화의 섬으로 남을 것"이라면서 "현재를 위해서 미래를 포기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극복해야 한다"며 공군의 전략전술기지 건설에 분명한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