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법안 강행처리 반대" 입장 밝혀
"도지사되면 도산하기관 비정규 정규직화"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진철훈 예비후보가 '진보적인' 노동관을 밝혀 민주노총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비정규법이 국회통과를 사흘 앞두고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9일 오후 5시 진철훈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를 방문 '비정규법안'에 대한 입장과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고대언 본부장은 진 후보에게 지난 14일 국가인권위가 권고한 '동일임금 동일노동 적용, 파견노동 남용방지'에 대한 입장과 국회에 계류중인 비정규법안에 대한 찬반, 비정규법 전면재논의 등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진 후보는 "저는 국가인권위가 권고한 비정규직에 대한 권고를 찬성하며, 국회에 계류중인 비정규법안의 강행처리에 대해서도 분명히 반대한다"며 "또 민주노총에서 주장하는 비정규법안의 전면재논의에는 찬성한다"고 말했다.

진 후보는 "개발센터 이사장으로 있을 때 비정규직으로 있던 노동자를 모두 정규직화시킨 적이 있다"며 "일단 도지사 예비후보로서 국회에 계류중인 법률에 대해 어떻게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진 후보는 "비정규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라도 제주도는 특별자치도특별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제주지역 노동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조례로서 반영시켜 나가겠다"며 "또한 특별자치도 도지사로서 법령개정요구를 할 각오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진 후보는 한발 더 나아가 "도지사가 된다면 도산하기관과 지방공기업에 대한 비정규직 문제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민간기업의 경우에는 도민공감대를 형성해 진취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진 후보는 "비정규법안의 문제는 제주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을 압박해 나가야 한다"며 "전국적 연대를 통해 지혜를 모아나가야 한다"고 충고까지 했다.

진 후보의 '진보적인 노동관'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집권 여당의 후보이기 때문에 항의하러 왔는데 오히려 명쾌하게 정리해 줘 고마운 실정"이라고 호평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20일에는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사무실을 항의 방문해 비정규직 법안 강행처리에 대해 입장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