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비서실장-경제수석 면담서 제2공항 지원요구에 적극 화답

박.jpg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제주 제2공항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12일 청와대와 국회를 잇달아 방문, 제주 제2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과 면담을 갖고 “제주 제2공항 건설이라는 결단을 내려준 정부와 대통령에 감사한다”며 “우리 도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 협력해 제2공항을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하는 세계 수준의 공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상태인 만큼 제2공항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건설돼야 한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비롯해 공사 중 거쳐야 할 여러 행정절차가 빨리 진행될 수 있게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로 뒷받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병기 비서실장은 이에 “제주공항 확충에 있어 나름 최적의 방안이 나온 것 같다”면서 “박 대통령께서도 제주공항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조속하고도 안전한 건설을 위해 최대한 뒷받침하실 생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실장은 “이제는 도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 제일 중요하다.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당부했고, 원 지사는 “꼭 그렇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안종범 경제수석에게도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행정절차는 물론 국비 등 모든 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협조를 구했다. 

안 수석은 이에 대해 “제주공항은 다른 지역 공항들과 연계돼 있어 대한민국 전국 각 곳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하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공항이 완성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 방문에 앞서 원 지사는 국회를 찾아 기획재정위원회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강석훈 의원 등과도 만나 제주 제2공항의 조속한 건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강 의원은 “완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부터 단축할 수 있게끔 국회와 새누리당 안에서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답했다.

한편 원 지사는 정부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을 확정 발표한 하루 뒤인 11일엔 곧바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송언석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예타 조사 등 각종 행정절차 기간 단축을 요청했으며, 적극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