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도청서 국토부 관계자 참석 ‘공무원·토론회’는 밀실토론회?  

공무원토론.jpg
▲ <제주의소리>는 도가 2일 국토교통부 나웅진 공항정책과장 등 3명을 초청해 마련하는 토론회 일정을 입수해 내용을 그대로 재구성했다. ⓒ제주의소리

정부가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제2공항 조성 계획을 발표했지만 입지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제주도가 갈등관리는커녕 ‘꼼수’로 여론을 호도해 논란이다. 

제주도는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이 내려와 2일 열기로 한 공무원·주민들과의 토론회를 숨기기에 급급해 하는 등 이해하지 못할 밀실행정으로 주민반발을 오히려 자초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제주도는 2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도청 2층 삼다홀 회의실에서 나옹진 공항정책과장과 윤종빈 사무관 등 국토부 관계자 3명이 내려와 ‘국토부 공무원과의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도는 특히 이날 제2공항 관련 지역주민들과 자유토론(오후 3시20분~오후5시)을 예정해 놓고도 토론회 하루 전인 1일 현재까지도 지역주민에 대한 초청 연락을 하지 않은 상태. 

특히 이날 도 교통개선추진단 복수의 관계자는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내일 국토부가 제2공항 주민을 상대로 한 공청회 같은 행사가 예정돼 있나’란 질문에 “국토부 공무원들이 자주 와서 설명해줘야 하는데 잘 오려고 하지 않는다”며 “내일 행사는 전혀 사실무근이다. 어디서 그런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면서 정색, ‘오리발’을 내밀었다. 

그러나 <제주의소리>가 국토부에서 내려오는 공무원들 실명과 일정을 밝히며 ‘왜 국토부의 일정을 숨기느냐’고 따져 묻자, 당황한 교통개선추진단 고위 관계자는 “미안하다, 잘못했다”며 일정을 실토하는 촌극을 벌였다. 

성산읍 온평리와 신산리 등 제2공항 입지 내 지역주민들은 1일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국토부가 내려와서 지역주민과 자유토론을 한다는데 도대체 어느 지역주민이냐?”며 “정말 토론을 할 계획이 있다면 최소한 일정 수일 전에는 초청을 하든지 말든지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청을 돋웠다. 

주민들은 “어제 오후 늦게 서귀포시장에게 항의전화를 했더니 그제야 도청에서 주민토론회는 하지 않겠다는 대답을 시장을 통해 전해 왔다”며 “이런 꼼수로 지역주민들과 무슨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고위 관계자는 "지역주민들과의 토론회는 일정에 없고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제2공항 계획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무원 대상 설명회와 토론회는 예정돼 있다"고 해명했다. 

이 때문에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용역 최종결과 발표와 함께 유치시설이면서도 기피시설인 공항건설로 지역주민 갈등 발생이 충분히 예견된 상태지만 ‘환영 현수막 관제 여론몰이’에 이어 지역주민과의 토론회까지 ‘쉬쉬’하는 안일한 행정으로 제2공항 여론을 더욱 악화시킨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