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부지.jpg
▲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설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일대 ⓒ제주의소리
국회가 내년 정부 예산 386조7000억원을 통과시킨 가운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수립비가 반영되지 않았다. 

제주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제2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 50억원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11월10일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오는 2025년까지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에 제2공항을 건설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현재의 제주공항 조기 포화 상황을 고려, 행정 절차를 2년 앞당겨 2023년 제2공항 개항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제주도는 내년 상반기까지 기재부의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무리한 후 내년 하반기 국토부의 '제주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었다.

공항개발 기본계획은 공항 이용에 필요한 관련 교통계획, 상·하수도시설, 가스·전력·통신시설, 활주로 규모 및 방향 설정, 청사 규모 운영 계획 등에 대해 약 1년간 실시된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내년도 예산안에 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 예산 50억원을 반영시켜줄 것을 요청, 총력전을 폈다. 

하지만 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 예산은 국회 예결위원회에서 확보하는 데 실패했다.

공항 개발 기본계획이 늦어지면 공사 착공 전 1~2년 소요되는 기본·실시설계도 늦춰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국가 예산에 반영하려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제주도는 공항건설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를 내년도 국가 예산에 반영해 내년 하반기에 용역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지만 결과적으로 국가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공항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업비 확보를 위해 내년에 국가 추경예산 확보 및 예비비 집행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