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MBC, 도지사 후보 4명 첫 정책토론회 열려…포위 된 김 지사
진철훈·현명관, 김태환 지사 '맹공'

4명의 도지사 후보가 처음으로 모두 모인 '도지사 후보 정책토론회'의 최대 쟁점은 김태환 입후보예정자의 잦은 당적 변경이었다.

특히 김 지사의 열린우리당 입당설과 관련해 한나라당 현명관 후보와 열린우리당 진철훈 후보는 김 지사를 집중 공격했다.

제주MBC는 24일 오후 6시50분 스튜디오에서 열린우리당 진철훈, 한나라당 현명관, 민주당 김호성 예비후보와 김태환 입후보예정자 등 5.31 지방선거에 도지사로 출마할 후보 4명의 정채토론회를 개최했다.

현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김 지사에게 "98년 민주당으로 제주시장에 당선된 후 2002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섰고, 6.5 재보선에서는 한나라당에 입당했다가 또 다시 탈당해 무소속으로 돌아가는 등 정치행보가 갈지자에다 철새정치"라며 "도민들은 김 지사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 지 궁금해 하고 있기 때문에 속시원하게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 민주당→무소속→한나라당→무소속, "왜 경선만 임박하면 탈당하나"

이에 대해 김 입후보예정자는 "자치단체장 입장에서 말하자면 과연 당적이 필요하느냐 한번쯤 생각행 봐야 한다"며 "5.31 선거를 앞두고 중앙정치권에 의해 지방이 요동치고 있는 형국으로 어제 모 정당에서는 엄청난 사람을 동원해 필승대회를 여는 게 필요하느냐"고 한나라당의 행사를 꼬집으며 예봉을 피해갔다.

현 후보는 "김 입후보예정자는 예전 제주시장에 나설 때는 그런 말을 했지만 재보선 당시 한나라당에 입당해서는 정당이 필요하다고 했었다"며 "그런 소신이 있다면 왜 꼭 경선할 때만 임박해서 그런 소신이 발동하는 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김 예정자는 "현 후보가 모르는 것이 있다. 2002년도에 무소속으로 당적 옮긴 것은 경선이 없었기 때문으로 다시 한번 확인해 보라"며 "그 당시는 무투표당선 됐다"고 말했다.

현 후보와 김 예정자의 공방에 진철훈 후보가 찬스를 사용하며 김 예정자의 당적변경에 공격했다.

진 후보는 "2002년 제주시장선거 당시에는 장성철 민주당 소속 입후보예정자가 있었다"며 "그 당시 장씨는 경선을 주장했고, 김 예정자의 상대가 없었다는 부분은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예정자는 "2002년도에는 시장으로서 무투표당선됐다"며 "무투표당선을 위한 수순이었다"고 해명했다.

# '해군기지 논의 중단' '케이블카 논의유보'…"김 예정자, 소신없는 게 아니냐"

진 후보는 "김 예정자는 2002년도 무소속으로 기초단체장 선거에 나서면 당적은 필요없다고 했고, 광역단체장은 정치인이기 때문에 당적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정당선택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얘기해야 하고 그 말씀(자치단체장은 당적 필요없다)을 잘 지켜주기 바란다"고 못박았다.

이어 진 후보는 "지난해 해군기지를 논의중단하고, 케이블카도 논의를 중단했다"며 "시끄럽더라도 논의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데 소신이 없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예정자는 "흔히 저에게 결정을 미룬다 소신이 없는게 아니냐는 얘기를 하는 분들이 있다"며 "하지만 지금은 권위주의 리더십이 아니라 민주적 리더십이 요망되고 있고, 해군기지 문제는 당시 주민투표와 특별자치도 등 현안이 중첩돼 있었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로 논의를 중단시킨 것"이라고 반박했다.

진 후보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민주적 리더십으로 1년전 논의를 끝마치고 결론을 내지 않고 도지사 교체시기에 다시 결론을 내는 것은 책임이 없어 보인다"며 "이번 선거에서 후보들은 군사기지화 문제에 대해 정견을 발표해야 한다"고 물고 늘어졌다.

김 예정자는 "도지사의 결정이 전부가 아니"라며 "도민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고, 그것을 전제로 해군.공군기지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고, 주민투표 문제도 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전경련 부회장시 시민단체 4대 중독증 중 하나?" "FTA 제주도민 발버둥쳐도 안된다"

김 예정자는 주도권 토론에서 현명관 후보에게 전경련 당시의 발언을 문제삼으며 반격에 나섰다.

김 예정자는 "현 후보는 지난해 7월 전경련 부회장 재직시 회의에서 시민단체의 기업감시를 중독(中毒)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국내경제를 망친다는 과도한 비판을 했다"며 "그래놓고 항공사 원가를 분석해 50% 할인할 수 있다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공격했다.

이에 대해 현 후보는 "시민단체를 4개 중독증 중 하나라고 한 것은 사실"이라며 "시민단체의 긍정적 측면을 존중하지만 과도한 간섭은 기업경영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예정자는 "한미 FTA와 관련해서도 현 후보는 언론과 인터뷰에서 제주도민이 아무리 발버둥 쳐봐야 안된다고 말을 했다"며 "감귤은 제주의 생명산업으로 그런 말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공박했다.

현 후보는 "경제 개방화는 세계적인 추세이자 대세로 우리나라 국민이나 도민들이 거스를 수 없다는 의미였다"며 "개방화는 어쩔 수 없는 파고로 근본적인 대책으로 마련하자는 것이 얘기의 본질이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