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석.jpg
▲ 양치석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4.13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양치석 예비후보(새누리당)가 감귤 등 농작물 피해 대책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 보다 실리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치석 예비후보는 30일 오후 1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가졌다.

양 예비후보는 "10월 하순부터 시작한 비날씨가 지속되고 있고, 감귤가격은 도정에서 4만톤 시장격리라는 극약처방에도 10kg 상자당 9000원대에 머무르고 있다"며 "양배추, 월동무 등 제값을 받아야 할 월동채소마저도 비날씨로 상품성이 떨어져 농가소득 감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농업인단체는 제주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지만 현행 법령을 보면 농작물 피해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피해기준에 제외돼 불가능하다"며 "추상적인 방향보다는 손에 잡히는 실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후보가 내세운 대책은 △범도민 비상대책기구 설치 △재해대책 경영자금 1000억원 확대 지원 △농어촌진흥기금 4000억원 규모 확대 및 특별지원 범위 확대 △감귤농가에 대한 농협 감귤선과 수수로 100% 감면 △월동채소 농산물 해상물류비 지원 △도청내 기상이변 대비 '기후변화대응과' 신설 등이다.

직전 농축산식품국장을 역임한 양 후보는 "농민과 행정 그리고 농업전문가를 중심으로 범도민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해 단기처방과 중장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며 "제주도가 재난대책경영자금 480억원을 무이자로 특별융자하고 있는데 1000억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어촌진흥기금도 기존 3000억원에서 4000억원 규모로 확대해 1년간 무이자 지원해야 하고, 감귤농가에 대한 농협 선과 수수료를 100% 감면해야 한다"며 "월동채소 해상물류비 지원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에 정부와 협의해 해상물류비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후보는 "추상적인 방향보다 실질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해야 한다"며 "제가 국회의원이 된다면 오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농작물 피해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에 포함될 수 있도록 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등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1차산업 종사자들이 어려울 때 도정의 1차산업 책임자가 정치에 뛰어들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양 후보는 "일부 그런 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전 한번도 농심을 잊은 적이 없다"며 "그래서 오늘같은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