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668_195377_3313.jpg
▲ 왼쪽부터 문대림, 위성곤 예비후보.
제20대 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문대림·위성곤 예비후보가 행정자치부가 ‘4.3희생자 사실조사’를 제주도에 공식 요청한 것에 발끈했다.

문 예비후보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4.3희생자 사실조사가)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사항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난해 4.3국가추념식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4.3희생자 재심사에 대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일부 보수단체들은 끊임없이 4.3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는 “이미 보수단체들은 4.3관련 소송에 수차례 패소했다. 분노와 우려가 끓어오르지만, 행정자치부와 제주도에 묻는다”며 “1월29일까지로 기한을 명시한 보고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인가? 또 권한도 없는 행자부가 제주도에 재심사 대상을 조사, 보고하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또 “보고서 요청이 4.3 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첫 번째 과정인가. 제주도가 재심사 대상을 보고하면 4.3평화공원에 안치된 일부 위패를 철거할 수도 있다는 얘기인가”라며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4.3추념식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이유가 재심사 보고서와 관련 있는가. 마지막으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원 지사의 입장을 물었다. 

위 예비후보도 같은 날 오후 긴급 성명을 내고 “제주 4.3을 흔드는 박근혜 정부와 극우세력과 맞서 싸우겠다”며 “박근혜 정부의 4.3흔들기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위 예비후보는 “행정자치부가 ‘제주도 4.3희생자 사실조사’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사실상 극우세력과 박근혜 정부의 4.3 흔들기”라며 “박근혜 정부는 지난 대선에서 제주도민들에게 약속한 4.3 관련 공약을 지키기는 커녕 흔들기에 편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실조사 요구는 4.3의 상처를 안고 사는 도민들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이라며 “행정자치부는 사실조사 요구를 철회해야 하다. 또 박근혜 정부는 유족 신고 상설화 내용을 담은 ‘4.3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