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새누리 박근혜정부 4.3진실 부정하는 극우세력 주장에 동조” 쟁점화

1.jpg
제주4.3희생자 재심사 문제가 90여일 앞으로 다가온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매번 선거를 앞두고 ‘4.3악재’를 만나 고전을 면치 못했던 새누리당이 어떻게 돌파해나갈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6일 성명을 내고 “행정자치부의 4.3희생자 사실요구는 새누리당 박근혜정부의 역사왜곡의 서막인가”라며 원희룡 도정에 행정자치부의 요구를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12월23일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제주4.3평화공원 위패봉안소에 안치된 희생자 중 53명에 대한 실태조사를 요청했다. 조사결과 보고서를 오는 29일까지 제출하도록 조사마감 시한까지 정했다.

그동안 보수단체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4.3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사전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보수단체들은 지난해 4.3추념일 지정을 막기 위해 4.3희생자 1만4000여명 중 일부를 재심사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좌익 활동에 가담한 53명의 희생자 위패를 철거하라는 주장이었다.

이들은 특히 “4.3진상조사보고서는 가짜”, “4.3평화공원은 친북·좌파 양성소”라며 정부가 공식 채택한 보고서 자체를 부정하기도 했다.

4.3희생자는 4.3중앙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위원장은 국무총리다. 제주도가 결정할 권한이 아무것도 없는데, 정부가 스스로 희생자 결정과 관련한 절차까지 무시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희생자 결정과 관련해 보수단체들은 6차례 소송을 제기했지만 모두 패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행정자치부의 사실조사 요구에 대해 “4.3의 진실을 부정하는 세력의 행위에 동조하는 것이면,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로 보여진 역사왜곡의 서막”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미 국가 차원의 진상규명을 토대로 이뤄진 희생자 결정을 무효라고 주장하는 일부 보수단체들의 소송이 법정에서 모두 패소한 상황에서 행자부가 나서서 사실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제주4.3을 정부 스스로 정당성 없는 이념 논란으로 몰고 가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행자부의 요구는 사실상 보수세력이 주장하는 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수순 밟기”라고 규정한 뒤 원희룡 지사에게 “행자부의 요구에 대해 실용적 논법으로 피해나가려 해선 안 된다. 도민 모두가 이 문제의 중대성을 알고 있다”면서 행자부의 요구를 거부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4.13총선 예비후보들도 행자부의 움직임을 강력 성토했다.

서귀포시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문대림·위성곤 예비후보는 지난 5일 논평을 내고 “지난해 4.3추념식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3희생자 재심사에 대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일축했음에도 일부 보수단체들은 끊임없이 4.3왜곡을 시도하고 있다”며 “행자부의 4.3희생자 사실조사 요구가 대통령의 지시사항인가”고 힐난했다.

이들은 “이번 사실조사 요구는 4.3의 상처를 안고 사는 도민들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이라며 “제주4.3을 흔드는 박근혜 정부, 극우세력과 맞서 싸우겠다”고 결기를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