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제주도가 7일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대한 성산읍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온평리비대위가 '형식적인 통과의례'라며 불참을 선언했다.

온평리비대위는 6일 "제주도가 공항인프라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보고서가 국토부에 최종 제출됨에 따라 제2공항 주변지역 및 예정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공문을 보내왔다"며 "설명회는 제2공항 부지 선정과정, 주민건의 질의응답, 향후 추진계획 등에 국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온평리비대위는 "형식적인 절차에 지나지 않은 지역설명회에 대해 지난 5일 비대위 회의 결과에 따라 거부키로 했다"고 밝혔다.

온평리비대위는 "제주도와 정부는 주민의 생존권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고, 예정지 주민들의 피해보상 운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제2공항 건설에만 관심이 있을 뿐 주민들의 피해와 생존권 위협에는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며 "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제2공항 건설계획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이와 관련한 설명회 역시 강력히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온평리비대위는 "제2공항 발표 이후 공식적인 기자회견은 물론 대규모 집회를 통해 마을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며 "하지만 당국은 성실한 답변이나 마을 의견을 이해하려는 자세와 의지를 보인바가 없다. 형식적인 통과의례에 불과한 설명회에 불참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