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02_195533_5802.jpg
▲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지난 7일 오전 10시 30분쯤 성산국민체육센터에서 제2공항 주민설명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발이 이어지자 성산읍사무소로 장소를 옮겼다.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가운데)가 주민 설득에 나섰으나 결국 마음을 돌리지 못했다. 이날 성산읍 제2공항 반대위원회가 출범했다. ⓒ 제주의소리DB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과 당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성산 주민들이 입지 선정 과정이 비민주적이라며 주민소환운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성산읍 제2공항 반대위원회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2공항 입지 선정을 위한 용역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대규모 개발사업 용역에서 필수인 ‘주민 수용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원전건설 부지 선정이나 방사능폐기물처리장 입지 선정 과정에서도 우선 고려됐던 ‘주민 수용성’이 제2공항 입지 선정 때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강정마을의 예를 들었다.

반대위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뜻은, 직위가 박탈된 전임 마을회장과 주민 87명의 서명이 담긴 유치신청서로 간단히 부정됐다”며 “그러나 이번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서는 제주해군기지 후보지 선정 때처럼 일부 주민에게 알리고 진행한 주민투표조차 없었다”고 말했다. 제주해군기지 입지 선정 때 보다 더 비민주적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계획 전 고려사항’에는 계획 수립 전과 진행 중에 이해관계자 그룹의 조언을 찾고 노력하는 것은 필수적인 부분”이라며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계획이 중단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신년대담도 문제 삼았다.

반대위는 원 지사가 최근 풍력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고 공익적 기여를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히는 동시에 제2공항에 대해서는 “(주민)동의를 얻으라는 얘기는 (제2공항을)하지 말라는 얘기”라고 언급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반대위는 “원 지사는 제2공항의 경우 주민수용성 없이 공익을 위해 희생하라고 말하면서 같은 날 풍력발전 사업에 대해서는 완전히 다른 잣대로 말하고 있다”며 “어떻게 주민수용성을 고려한 사업은 자신의 자랑거리로 삼으면서 반대의 경우에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발언을 하냐”고 꼬집었다.

이어 “주민수용성을 고려 않은 일방적이며 기습적인 이번 제2공항 입지 선정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하며 “법적투쟁과 함께 원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반드시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예정지를 전면 제검토한다면 무제한으로 협력하고 대화할 자신이 있다”고 거듭 입지 재검토를 촉구했다.

지난 7일 출범한 반대위는 공항 소음 피해주민, 환경단체 등과 연대를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