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 논란 이어 노골적 '원희룡 마케팅'...새누리 일부 '부글부글'

KakaoTalk_20160117_181210807.jpg
▲ 원희룡 지사와 함께 찍은 사진 등을 통해 친화력을 과시하고 있는 새누리당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강영진(서귀포), 양치석(제주시 갑)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4.13 총선이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정가에 '원심(元心)' 논란이 일고 있다.

공직사회를 다잡고, 선거중립 의무를 지켜야 할 원희룡 제주지사가 특정 후보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간접지원' 논란은 측근(?)들의 '원희룡 마케팅'을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는 의심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지난해 8월19일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제주도의 비공개 당정간담회에서 일찌감치 시작됐다.

당시 강지용 서귀포시당협위원장이 "출마 예정자가 노골적으로 '원 지사가 출마를 요청해서 나온다'고 말하고 다닌다"며 "원 지사는 새누리당 경선에 개입하지 말라"고 작심한 듯 원 지사를 겨냥했다.

이에 원 지사는 "경선에 개입할 생각도 없고, 선거를 관리해야 하는 현직 지사로서 근거없는 얘기는 하지 말아 달라"고 정색하고 나서면서 논란은 일단락된 듯 했다.

하지만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양치석 예비후보가 원희룡 지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명함과 보도자료 사진에 활용하면서 또 다른 논란이 야기됐다.

같은 당 신방식 예비후보는 "양 후보가 원 지사와 나란히 찍은 사진을 명함과 대형 현수막에 사용하고 있다"며 "교묘하게 법 테두리를 벗어났는데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 반칙"이라고 비판했다.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서귀포시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강영진 전 제주일보 편집국장은 한술 더 떴다.

강 전 국장은 아예 출마기자회견문에 "원희룡 도정의 성공이 서귀포와 제주도의 성공이고, 대한민국의 성공이라는 것을 입증하겠다"며 "원희룡 혼자 도정을 성공시킬 수 없는데 저는 원희룡과 함께 새로운 서귀포를 만들어가겠다"고 노골적인 원희룡 마케팅을 펼쳤다.

총선 출마자가 도정 책임자의 성공을 돕기 위해 출마한다는 건 유례가 없는 일이다. 출마 명분 치고는 뭔가 어색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 17일 강영진 예비후보 출마기자회견에 이례적으로 참석한 현광식 비서실장(붉은 원) ⓒ 제주의소리

질의응답 시간에 취재진이 '강영진'이란 이름보다 '원희룡'이란 글자가 더 많이 보인다는 지적에 강 전 국장은 "원희룡과 파트너가 돼서 국회에서 정치를 풀어나갈 수 있는 사람은 누군가. 그게 저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라고 거침없이 답변했다.

이날 회견 전부터 강 전 국장은 중앙정가에서 기회를 엿보던 원지사를 제주로 부른 장본인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설사 최측근이라고 해도 여간해선 입밖에 내기 힘든 발언이다. '나를 팔라'는 주문까지는 아니어도 적어도  묵인이 있지 않고선 가능한 얘기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강 전 국장의 출마 기자회견에는 원희룡 제주지사의 최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현광식 비서실장과 언론인 출신의 김치훈 갈등조정보좌관도 이례적으로 참석했다.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이 수차례 출마기자회견을 했지만 단 한차례도 현 비서실장은 참가한 적이 없다. 현 비서실장은 고교(제주일고)  동창이자 절친으로 알려진 같은 선거구의 강경필 예비후보가 출마 기자회견을 할 때도 얼굴을 내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서귀포시 선거구에서는 원 지사가 강 전 국장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 강 전 국장이 이번 선거에 패배하더라도 원 지사가 서귀포시장에 임명할  것이라는 '내정설'까지 돌고 있다.

물론 강 전 국장은 "원 지사가 출마를 제의하지도 않았고, 서귀포시장 내정설은 마타도어이자 음해"라고 극구 부인했다.

새누리당 모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원 지사가 선거중립 의무 대신 특정 후보 지원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구체적으로 시장 내정설은 물론 공무원 출신들이 후보 캠프에 조직적으로 들어간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른바 '제주판 3김'이 좌지우지했던 지난 20년간 제주사회는 갈등과 분열의 생채기가 깊게 패였다.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할 원지사가 총선 정국에서 '원심' 논란에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