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제주는 대한민국 관광 1번지였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관광발전지수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나라 지역별 관광발전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 17개 시도와 152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역의 관광발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지역관광발전지수 표준모델’을 활용, 전국 단위의 관광발전 수준을 분석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발전 수준과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했다.
  
지역관광발전지수는 관광발전지역이 갖춰야 할 조건으로 공급능력과 소비여건, 정책역량으로 구분하고, 이를 종합하여 표현한 복합지표의 성격을 지닌다. 

지표체계는 관광수용력, 관광소비력, 관광정책역량의 3개 대분류와 7개 중분류, 21개 소분류 이하 총 34개 세부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지숫값이 21개 소분류 단위까지 산출되어, 지자체 스스로 지역의 관광발전 수준을 진단하고 지역 관광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예산을 투입할 수 있는 준거지표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상징적인 관광발전지역(1등급 지역)을 기준으로 지자체 간 관광발전 정도를 상호 비교할 수 있는데, 동일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지역 간 비교와 동일지역을 기준으로 하는 시점 간 비교를 비롯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거시적 지수변동률을 비교할 수 있다.
  
지역관광발전지수 산출 결과에 따르면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제주도가,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경주시, 속초시, 평창군, 울릉군이 관광발전 1등급 지역으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