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김중식 “같은 마을서 예비후보 3명, 여론조사 결과는 그에 대한 꾸지람”

2.jpg
▲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단일화를 선언한 김중식(왼쪽), 허용진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4.13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새누리당 소속 김중식, 허용진 예비후보가 11일 후보 단일화에 적극 합의했다. 동향에 초·중·고교 동문으로 지지층이 정확히 겹치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도가 바닥을 치고 있는데 대해 결단을 내린 셈이다.

허용진 예비후보는 11일 김중식 예비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후보 단일화’ 효과에 대해 “어느 예비후보도 좇아올 수 없는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같은 동향에다 초등학교 동문인 정은석 예비후보에게도 ‘후보단일화’를 제안했지만, 정 후보는 완주하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중식 예비후보는 “설 전에 (동향 출신 후보단일화를 ) 제안했지만 정 후보는 의지가 매우 강하더라.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향후 선거운동 과정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런 구체적인 것까지는 생각해보지 못했다”면서도 “(허 후보의 당선을 위해) 어떤 역할이든 할 마음의 준비는 되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은석 예비후보는 단일화 논의와 관련해 이날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후보 단일화 문제를 제안받은 건 맞다”면서도 “하지만 단일화 제의 전후 사정을 생략해 저만 나쁜 사람처럼 비쳐지게 돼 해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시 단일화 제안에 저는 ‘서호초등학교 선후배 사이는 맞지만 제가 정치에 입문한 것을 놓고 보면 훨씬 선배다. 저를 중심으로 단일화 논의가 진행된다면 응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며 정치 입문 선배인 자신을 중심으로 단일화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 후보들과의 일문일답

- 사퇴를 결심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는 뭔가.

저와는 지지층이 겹치고, 허 후보와는 가치관이 비슷하다. 저보다는 허 후보가 서귀포 발전을 견인하는 데 더 적합하다고 판단해서 마음의 정리를 하게 됐다.

- 설 명절 전에 발표한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가 영향을 미친 측면이 있나.

그런 면이 있다. <제주의소리> 등 언론 6사 여론조사(단순지지도)에서 너무 초라한 성적을 받았다. 한 동네, 서호초등학교 출신이 3명이다. 그에 대한 꾸지람, 채찍이 아닌가 한다. 그래서 저보다 훌륭한 허 후보에게 기회를 주는 게 옳다고 생각했다.

- 정은석 후보에게도 ‘후보 단일화’를 제안해보지는 않았나.

제안을 했었는데, 정 후보는 의지가 매우 강했다.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했다. 허 후보에게는 제가 ‘설 다음 날 호근동 마을회관에서 신년하례회가 있을 테니, 거기에서 (예비후보직) 사퇴를 밝히려 한다. 혹시 참석할 생각이 있으면 한마디 해 달라’는 얘기는 했다.

- 단일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보나.

지지율이라는 것은 유권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올라간다. 마음을 움직이려면 모든 면에서 걸리는 게 없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김 후보와 저의 지지층이 정확히 일치했다. 이런 상황에서 유권자 마음을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런 걸림돌이 없어졌기 때문에 지지율은 상승할 것이다. 어느 예비후보도 좇아올 수 없는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확신한다.(허용진)

- 선거 과정에서 허 후보 캠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계획은 있가.

아직까지 그런 구체적인 것까지는 생각해보지 못했다. 어떤 직책, 역할이 주어지든 할 마음의 준비는 되어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