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등 언론6사 제주시 을 후보초청 토론회…4.3 재심사 등 ‘열띤 공방’

표심은 아직 ‘정중동’이다. ‘4.3문제’ ‘원희룡 마케팅’ 등 민감한 주제들이 주어질 때 마다 후보들 간 갑론을박(甲論乙駁) 설전은 뜨거웠지만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아직은 울림이 미치지 못했다. 남은 본격적인 선거기간에 후보간 공방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부상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 등 여야 각 후보들은 도민과 유권자들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받기 위해 상대 후보와의 차별성 부각에 공을 들였다. 

‘페어플레이’를 약속하듯 토론에 들어가며 세 후보가 나란히 손을 맞잡는 기념포즈로 시작한 후보초청 토론회는 90분 동안 때론 목청을 돋우고, 때로는 헛웃음을 지으며 팽팽한 긴장감 속에 진행됐다. 

3명 후보3.jpg
▲<제주의소리>와 KCTV제주방송 등 언론6사(시사제주, 제이누리, 제주도민일보, 헤드라인제주)는 29일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와 KCTV제주방송 등 언론6사(시사제주, 제이누리, 제주도민일보, 헤드라인제주)는 29일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각 후보는 ‘검증된 일꾼’ ‘준비된 후보’ ‘실천하는 정치인’이 각각 자신임을 강조하며 “국회에 입성한다면 더 나은 도민의 삶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출마의 변으로 시작됐다. 

◆ "4.3문제, 새누리 정권 심판해야" vs "새누리당 4.3홀대는 오해"   

부상일2.jpg
▲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제주의소리
첫 번째 공통질문인 ‘제주4.3’에서부터 토론은 불을 뿜기 시작했다. 올해로 68주년을 맞은 제주4.3의 당면 과제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는 “희생자 개개인(유족)에 대해 국가가 아직까지 사과의 서신 한 장 보내지 않았다”는 말로 국가적 차원의 희생자 치유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가 미흡함을 지적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김대중 국민의 정부 시절 4.3특별법이 제정됐고,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 국가차원의 사과가 이뤄졌음에도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선 4.3의 명예회복보다 희생자 재심사 문제로 도민들을 자꾸 아픔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현 정부에 직접 화살을 겨눴다.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도 “새누리당 집권 8년 동안 끊임없이 4.3 희생자 재심사와 이념시비 끊이지 않고 있다”며 “광주 5.18은 시비가 없다. 제주도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4.3희생자 재심사 이야기 하나. 호남과 영남에서 4.3이 일어났더라도 재심사 시비 있었을까?”라며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 정권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주도권 토론’에서도 4.3희생자 재심사 문제는 후보 간 열띤 공방이 이어졌다. 

오영훈 후보는 부상일 후보에게 “(부후보가) 4.3문제에 대해 희생자 배상을 공약으로 제시했는데 이런 공약이 더민주당이나 국민의당 후보라면 이해하겠는데 새누리당 후보가 이런 공약을 제시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실천 의지가 있다면 새누리당 중앙당의 정책 공약으로 추진할 의지 없나?”라고 선공했다. 

이에 부상일 후보는 “정당이 갖고 있는 입장과 소속자의 입장이 다를 수 있다. 불행하게도 새누리당 입장이 4.3에 대해 이념논쟁을 이끌고 있다거나 희생자들에 대해서 홀대한다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제주4.3특별법 제정에 먼저 발의한 것은 새누리당”이라고 응수했다. 

오영훈1.jpg
▲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제주의소리
그러자 다시 오영훈 후보가 “4.3특별법 제정 이후 명예회복과 추가 진상조사에 새누리당이 어떻게 했는지 확인하라”며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왜 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는지, 행자부에서 희생자 재심사 해야한다고 하는 이유는 뭔지, 왜 교과서에 4.3을 기록 못하게 하는지 등 새누리당이 4.3을 왜곡하고 있다. 그런데도 배상을 하겠다는 것은 일종의 표를 의식한 공약 아니냐”며 고삐를 더욱 조였다. 

부상일 후보는 “그건 새누리당의 입장이 아니다. 4.3희생자 재심사를 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입장이고, 그걸 막은 것이 새누리당이다. 4.3예산 전폭 지원은 이명박 대통령 때 이뤄졌고, 4.3추념식 지정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때도 못한 일을 박근혜 정부가 한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 '원희룡 마케팅' 해석 놓고 오수용-부상일 '쾅' 

부상일 후보도 주도권 토론에서 오영훈 후보의 ‘정치철학’을 놓고 한껏 몰아 세웠다. 부 후보는 “최근 모 언론과 인터뷰에서 ‘국민의당은 수권정당이 되기 힘들것으로 판단해 합류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복지국가정당이라고 얘기되는 창당 모임에는 참여하지 않았나? 권력을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정당 선택 기준인가?”라고 공세를 펼쳤다. 

이에 오영훈 후보는 “수권정당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 정치적 신념과 가치는 ‘대한민국 사회가 복지국가가 되는 것’이다. 일하고 싶으면 일하고, 공부하고 싶으면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수권정당이 됐을 때 복지국가는 제3정당이 필요하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는 상황에선 어렵다”고 단언했다.    

그러자 부상일 후보는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으면 어렵다고 하는데 (오 후보는)정당정치 개념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새누리당만 물리치면 모든 게 다 잘된다고 생각하는 건 결국 권력싸움밖에 안되지 않나”며 “오 후보가 정치를 하는 것은 구체적 이념과 나아가야 할 바를 위해 정치하는 것이지 권력을 잡기 위해 정치를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역공을 펴기도 했다. 

오수용 후보도 주도권 토론에서 부상일 후보를 집중 공략했다. 특히 도지사의 선거개입 논란이 된 ‘원희룡 마케팅’과 관련, “문제없다”는 부 후보의 입장에 대해 “실망스럽다. 정치를 잘못 배운 것 아니냐”며 돌직구를 날렸다. 

오수용3.jpg
▲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 ⓒ제주의소리
오수용 후보는 부상일 후보에게 ‘도민들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원희룡 도지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우선 묻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대답이 돌아오자, “그렇다. 제주판 3김 정치 청산하자는 것이 도민들의 열망이었다. 그런데 부 후보가 ‘원희룡 마케팅’이 문제없다고 지난 후보토론에서 밝혔는데 도지사가 도정에 전념해도 모자란데 선거개입 논란을 자초할 정황들을 만들었는데 그런게 문제없다고 하는 부 후보가 실망스럽고 정치를 잘못 배운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충고했다. 

부상일 후보도 “원희룡 도정의 선거개입을 말하는데, 우려는 우려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우려가 현실화되지도 않았는데 도민들을 너무 낮게 평가하시는 것 같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공통질문으로 주어진 ‘제주 카본프리아일랜드 2030 프로젝트’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냈다. 

오수용 후보는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고, 부상일 후보는 “기술개발의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10년 뒤 기술개발 속도에 비춰 (카본프리)가능하다. 무엇보다 신재생에너지 100% 공급은 꼭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영훈 후보는 “기본적으로 찬성한다. 다만 충전인프라를 어떻게 확보하고, 핵심기술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또한 에너지 사용 비용은 매우 큰 비용이 수반된다. 도민의 비용으로 전가되어선 안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쓰레기 처리 문제’에 대해서도 ‘같은 듯 다른’ 입장들을 제시했다. 현재 제주도는 제주시을 선거구 내인 구좌읍 동복리에 신규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추진 중이다. 

오영훈 후보는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대대적인 시민운동이 전개돼야 한다. 재활용 수준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2018년 5월 준공 예정인 매립장 시설을 조속히 완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재활용율 극대화를 위한 시민운동 등을 제안했다. 

부상일 후보는 “쓰레기를 줄이는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적극 공감한다. 재활용하면 쓰레기가 아닌데 재활용하기 위한 분리수거가 여러 문제에 봉착해 있다. 분리수거에 맞는 쓰레기차 종류가 다양해져야 하고, 유동인구와 관광객 쓰레기양을 줄이는 문제도 심도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수용 후보는 “나쁜 쓰레기를 좋은 쓰레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말로 ‘재활용’을 강조한 후, “쓰레기를 억지로 줄이는 것은 힘든 일이다.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재활용에 따른 인센티브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이 남들이 꺼려하는 시설을 통크게 받아들였다. 과감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민 인구의 증가와 관련한 대책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차가 미묘하게 갈렸다. 

오수용 후보는 “인구증가를 부정적으로만 보지 말고 제주미래 발전 동력으로 사용해야 한다. 문제는 단기간 내 갑작스레 몰려들어 대책과 대비 없는 유입인구 급증이란 것”이라며, “제주 미래발전을 위해서는 유입인구와 경쟁력의 밀접한 관계가 있다. 100만시대 대비한 전략 계획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00만 인구 시대를 가정한 제주미래비전 반드시 입안하겠다.”면서 ‘100만 제주인구’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자 오영훈 후보는 “최근 7~8년 동안 인구가 55만에서 63만으로 크게 늘었다. 그런데 쓰레기 문제, 교통체증 문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 인구 10만 더 들어오면 심각하다. 주택문제 더 어려워진다. 10만 늘어도 어려운데 100만은 설계하지 못하는 수준이 될 것이다. 수용능력을 너무 확장해 얘기한다면 제주의 정체성 무너질 수 있다고 본다. 정체성 지키면서 수용능력 늘려가야 한다.”는 신중론을 폈다. 

부상일 후보는 “환경총량이 중요하다. 그 용량이 어디까지냐에 따라 제주인구가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판단될 것”이라며 “최근 몇 년 간 급격한 인구증가가 자연증가가 아니었기에 대책마련의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다는 점은 누구나 다 공감한다. 그러나 제주도가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 속도를 따라가기 힘들만큼 급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3명 후보2.jpg
▲ <제주의소리>와 KCTV제주방송 등 언론6사(시사제주, 제이누리, 제주도민일보, 헤드라인제주)는 29일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오영훈, 부상일, 오수용 후보 ⓒ제주의소리

◆ 해군기지, 강정주민 '대통령 사면권' 한목소리 촉구 

제주해군기지와 강정마을 갈등 해결에 대해선 ‘대통령의 사면권 행사’ 등 세 후보가 모두 정부의 진정성 있는 노력 선행을 촉구했다. 

부상일 후보는 “주민갈등 봉합되지 않은 상태서 기지가 준공됐다. 이제 정부가 진정성 있게 주민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한 노력으로 저는 사면권을 대통령이 행사해 화해와 상생이라는 제주4.3정신으로 와해된 강정마을 공동체를 복원해야 한다. 사면절차와 관련된 진정성 있는 노력으로 주민들에게 다가간다면 주민들도 합리적인 선에서 구체적인 대안을 내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수용 후보는 “해군기지 문제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한 해묵은 현안이다. 국책사업 명분으로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고통과 갈등 피해 입은 강정주민들을 특별사면해야 한다. 이건 최소한의 요구”라며 “정부와 원희룡 도정이 책임지고 지원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진정한 소통”이라고 진단했다. 

오영훈 후보도 “민군복합항 준공식에 다녀왔다. 이제 갈등이 매듭 돼야 할 시점이다. 정부가 600명이 넘는 강정 주민과 평화 활동가들을 사면 복권해야 한다.”면서 “해군이 검토하는 구상권 청구 더 이상 진행되면 안된다. 진정성 있는 접근을 해군에 요청한다. 원 지사가 약속했던 공동체 회복도 조속한 시일 내에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 이상 해군기지 문제로 갈등 계속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KCTV 제주방송을 통해 이날 오후 3시와 밤 10시에 재방송된다. 또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소리TV' (http://www.jejusori.net/?mod=main&act=index&section=SORITV)를 통해서도 다시보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