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등 언론6사 서귀포시 후보자 토론회

강-위.jpg
▲ 강지용 후보(왼쪽)와 위성곤 후보.
해군이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사회 활동가 등을 상대로 해군기지 공사 방해를 이유로 34억4800만원의 구상권을 청구한 가운데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구상권 청구를 철회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제주의소리>와 KCTV제주방송 등 언론6사(시사제주, 제이누리, 제주도민일보, 헤드라인제주)는 30일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서귀포시 선거구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제주의소리>와 KCTV제주방송이 온라인과 케이블 채널을 통해 각각 생중계 했다. 

위성곤 후보는 "정부는 해군기지를 추진했지만 강정주민과 제주도의 요구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바꿨다"며 "하지만 해군기지만 기공식을 갖고 관광미항은 아직도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위 후보는 "강정마을 갈등 해결을 위해선 해군이 제기한 구상권 청구를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며 "사법처리된 600명에 대한 사면과 벌금 3억8000만원도 면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마을발전계획도 정부나 자치단체 주도가 아니라 강정마을 주민이 주도해야 한다"며 "예산도 지방비 위주가 아닌 국비 위주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지용 후보도 "강정마을 문제에 관한 한 위성곤 후보와 견해 차이가 없다"며 "강정 중심의 지역발전계획도 착실하게 추진하고, 국비 비율도 상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위해 사면복권은 물론 해군이 청구한 구상권도 반드시 철회되거나 취소돼야 한다"며 "벌금 3억8000만원은 지방정부가 책임져서 처리해야 한다. 같이 화합하고 함께 나갈 수 있는 방안도 해군이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제학교 과실송금에 대해선 입장이 조금 달랐다.

강 후보는 "교육에 대한 투자를 이익으로 환산해선 안된다"면서도 "일단 과실송금을 막되 인센티브는 허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절충안을 제시했다.

위 후보는 "교육을 영리화하는 과실송금은 분명하게 반대한다"며 "국제학교 이익잉여금 배당이 허용되면 교육현장에 시장원리가 도입돼 국제학교 학비 인상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위 후보는 "결국 공교육에 피해를 주고 교육 본질과 근간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며 "애초 영여교육도시가 제주에 생긴 이유가 국부유출 방지와 유학수요를 국내로 돌리기 위한 것인데 국부유출 방지차원에서도 허용돼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KCTV 제주방송을 통해 이날 오후 3시와 밤 10시에 재방송된다. 또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소리TV' (http://www.jejusori.net/?mod=main&act=index&section=SORITV)를 통해서도 다시보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