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선거방송토론회 제주시 을...오수용 "야권연대 없다"

을.jpg
▲ 제주시 을 선거구 오수용-부상일-오영훈 후보. ⓒ제주의소리
4.13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 선거방송토론회에서 때 아닌 '4.3명칭 변경' 논란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가 4월3일에 발생한 '4.3명칭' 때문에 이념논쟁이나 폭동이라는 비판을 듣는다며 4.3 명칭 변경을 제안했다. 

또한 부상일 후보의 서울 청담동 고가 아파트와 관련해선 '투기'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1일 오전 10시 KBS제주방송총국 스튜디오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3명의 후보는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 이관과 시장직선제에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는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JDC를 제주도 산하 공기업으로 이관하고, 시장직선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는 "JDC의 제주도 이관은 필요하지만, 가져오려면 수많은 부채도 안아야 한다"며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문제"라고 신중론을 폈다

더민주 오영훈 후보 역시 "JDC 문제는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제주개발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정부예산 뒷받침 대안도 설정하지 않으면 지방정부의 예산이 투입될 수도 있다"고 재정 부담을 우려했다.

시장직선제에 대해서도 부상일 후보는 "시장직선제에 반대한다"며 "도민의 바람은 시장직선제가 아니라 도민의 의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오영훈 후보는 "제왕적 도지사 지적에는 공감하지만 시장직선제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러닝메이트 제도를 차라리 활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잠잠하게 흐르던 토론회는 오수용 후보가 부상일 후보에게 해군기지 '반쪽 준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던진 질문에 부 후보가 "공사가 먼저 준공됐으니 어쩔 수 없다"고 답변하면서 급변했다.

을1.jpg
▲ 제주시 을 선거구 오수용-부상일-오영훈 후보. ⓒ제주의소리
오수용 후보는 주도권 토론 7분 내내 부 후보를 향해 일장 연설을 하면서 '국회의원 후보' 자격 미달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부 후보가 해군기지 반쪽 준공식에 대해 '먼저 준공해서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했는데 당혹스럽다"며 "아직도 강정은 고통을 받고 있고, 구상권 문제로 골치아픈 상태인데 그런 식으로 답변할 수 있느냐. 국회의원 후보 자격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오수용 후보는 "유승민 의원(에 대한) 친박(의) 공천 학살에 대해서도 부 후보는 '안타깝다'는 짤막한 대답만 했다"며 "본인이 공천 피해자라면 그렇게 대답하겠느냐. 원희룡 지사가 3선 동안 주목을 받은 이유가 당의 입장이 옳지 않을 때 소신을 갖고 쓴소리를 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수용 후보는 화제를 4.3 문제로 돌리고는 "정부가 총선 끝나고 희생자 재심사를 시도할 것으로 보이는 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질문했다.

부 후보는 "4.3희생자 재심사를 못하게 할 것"이라며 "정부의 4.3 재심사 시도를 막을 수 있고, 몸을 던져서라도 막겠다"고 장담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정부의 4.3 재심사 시도를 막지 못하면 국회의원을 사퇴하겠느냐"고 공세를 늦추지 않았고, 부 후보는 "사퇴하지는 않겠다"고 답변했다.

부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 "오수용 후보의 일장 연설은 유세시간에 하면 될 것"이라고 답변 시간을 주지 않은 오 후보를 겨냥했다.

부 후보는 오영훈 후보에 대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해야 하는 데 아직도 이념적 논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며 "4.3은 국가가 제주도민에 대해 인권유린한 사건으로 특별법 목적과 정의에서 찾아야 한다. 제주4.3사건이라고 하는 데 4.3사건, 이 용어가 적절하느냐"고 견해를 물었다.

오영훈 후보는 "아직까지 적절한 용어라고 생각한다"며 "물론 4.3에 대한 정명을 찾아야 한다. 4.3에 대한 정명은 완전한 진상규명과 역사적 평가가 이뤄진 후에 하는 게 낫다"고 답변했다.

이에 부 후보는 뜬금없이 "4.3의 정의는 1947년 3월1일부터 1953년까지 일어난 사건인데 4월3일 시작된 행동 때문에 이념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폭동이라고 한다"며 4.3 명칭 변경 문제를 꺼내들었다.  

오영훈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오수용 후보에게 야권연대에 대한 의향을 물었다.

오수용 후보는 "항상 선거 때면 야권내에서 주장하는 게 정권심판과 야권연대"라며 "국민들은 식상하게 생각한다. 대한민국은 새누리당, 더민주당 양당 자체가 기득권"이라고 야권연대 가능성을 일축했다. 

오영훈 후보는 부상일 후보의 부동산 문제를 제기했다. 오 후보는 "배우자가 서울 서초구에 살고 있고, 부 후보는 본인 명의로 강남구 선릉로에 30평형 아파트를 갖고 있으면서 월세를 받고 있다. 거주 목적으로 구입했다고 했는데 왜 거주를 하지 않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부 후보는 "거주 목적으로 구입한 건 맞는데, 차량으로 10분으로 차가 막히면 더 걸리는 거리에 있다"고 답변했다.

답변 시간이 부족하자 마무리 발언에서 부 후보는 "오영훈 후보가 정확한 근거가 아닌 추측을 갖고 계속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며 "저의 재산보다 아버지 재산이 더 많다. 총액 9억원이지만 시가 10억원으로 그전에 기준시가 취득가액으로 보면 빚이 더 많다. 청담동 주택(에 대한 의혹제기)은 전형적인 음해"라고 받아쳤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