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오영훈(200).jpg
▲ 오영훈 후보. ⓒ제주의소리
4.13총선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오영훈 후보(더불어민주당)는 2일 제68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일을 앞둬 “4.3희생자 재심사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이날 4.3해결 공약 발표를 통해 “보수우익 진영에서 수차례 소송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지만 모두 패소했다. 그런데도 박근혜정부는 왜 이 문제를 질질 끄는지 모르겠다. 과연 4.3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희생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배·보상 및 수형인에 대한 추가 진상조사 및 명예회복도 공약했다.

오 후보는 “과거 공권력에 의한 희생에 대해 국가가 배·보상하는 것은 당연하다. 4.3도 예외가 아니”라며 국가 배·보상 추진에 앞서 4.3희생자 재심의 문제 정리, 4.3당시 불법재판으로 희생된 수형인에 대한 추가 진상조사와 명예회복, 4.3유족과 관련 단체, 도민사회의 공감대 형성을 거쳐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강력히 배·보상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4.3유족에 대한 지원 확대와 추가 진상조사도 약속했다.

오 후보는 “저는 4.3특별법 제정과 해결과정에 유족과 함께 한 사람이다. 현재 94세의 할머니가 4.3때문에 홀몸이 됐다. 할머니의 한을 풀기 위해 4.3해결에 매진해왔다”며 “당선되면 곧바로 유족회 등과 간담회를 열어 요구사항에 대해 토론하고 정책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또 “이명박·박근혜정부 동안 4.3유족회와 제주도민들은 대통령의 위령제(추념식) 참석을 요청했지만 외면했다”며 대통령의 4.3추념식 참석을 반드시 실현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는 “앞으로 양윤경 신임회장을 비롯한 유족회가 일부 보수우익단체와의 화해와 상생을 적극 추진해 갈등과 분열을 끝내고 새로운 미래 제주로 나아가는데 큰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며 화해와 상생의 길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