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jpg
4.13총선 서귀포시 선거구 새누리당 강지용(왼쪽),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가 각각 지지자와 악수하고 있다.

4.13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가 '오일장 대첩'을 벌였다.

서민들이 많이 찾는 전통시장이어선지 두 후보 모두 서귀포 경제 활성화 공약을 들고나왔다.

강 후보는 감귤 등 1차 산업 활성화를 통한 서귀포 경제 활성화를, 위 후보는 가계부채 등 서민 경제 안정화를 통한 서귀포 경제 활성화를 외쳤다.

서귀포향토오일장 문이 열린 4일. 오전 11시 강 후보가 오일장을 찾은 시민들과 상인들 앞에 먼저 섰다.

그는 제주 감귤 등 1차 산업의 발전이 곧 서귀포 지역 경제를 살리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지지유세에 나선 김영보 제주도의원(비례대표)은 “삶이 어려울 때 아줌마들의 말이 곧 민심이라고 했다. 오늘 오전 이곳에서 한 아줌마를 만났는데 가슴 절절하게 ‘서귀포는 16년 동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당선됐다. 앞으론 제대로 일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여당 소속으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갖추고, 서귀포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농업경제를 살릴 수 있는 강 후보를 도와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연단에 오른 강 후보는 “제주 감귤 가격 폭락으로 제주 전체 피해액이 2000억~3000억원에 달한다. 지난 2007년 태풍 나리를 기억하는가. 당시 차가 물에 잠기고, 13명이 목숨을 잃었다. 태풍 나리 제주 전체 피해액이 1300억원 수준”이라며 감귤값 폭락에 따른 피해를 태풍 피해와 비교했다.

그는 “몇몇은 ‘난 감귤 농사를 짓지 않아 상관없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서귀포 감귤 농사가 잘 돼야 한다. 감귤 농사가 잘 돼야 감귤 농민들이 시장에서 장도 보고, 옷도 사고, 외식도 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감귤 뿐만 아니라 콩, 감자, 무 등 밭작물을 살릴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 또 서귀포 인근 바다도 비슷하다. 육지부 어선이 고기를 잡고, 중국 어선이 불법 조업하면서 바다에 고기 씨가 마르고 있다. 대책이 필요하다”고 1차 산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강 후보는 서귀포에서 추진되고 있는 대형 사업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언급했다.

강 후보는 “반쪽짜리 민·군복합항(제주해군기지)과 제주헬스케어타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제주 제2공항 등 각종 현안이 서귀포에 집중돼 갈등이 생기고 있다. 새누리당(여당) 국회의원이 배출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다”고 '힘 있는 여당의원론'을 설파했다.   

176154_200950_5608.jpg
▲ 강지용 후보.
더민주 위성곤 후보는 오후 3시 오일장을 찾아 서민 경제 활성화의 시급성을 역설했다.

지지 연설에 나선 더민주 제주도당 고유기 정책실장은 “서귀포 발전을 이끌 사람이 누구인가. 위성곤이다. 위성곤이 왜 필요한가. 그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서귀포에서 지냈고, 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을 했다. 또 서귀포 동홍동에서 도의원만 3번했다”고 위 후보가 서귀포 토박이 임을 강조했다. 

이어 “위 후보는 환경미화원 아들로 태어나 가난하게 자랐다. 누구보다 서민들의 삶을 잘 아는 사람이다. 서민들의 삶을 보듬기 위해 여기저기 뛰어다닌 사람”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위 후보는 “최근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1200조원을 넘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체제에서 늘어난 부채다. 부동산이 폭등하고, 자녀들의 학자금, 사업이 잘 안되니 대출 빚만 늘었다”며 현 정부에 화살을 돌렸다.

그는 “우리나라 중산층이 붕괴되고 있다. 대기업의 경제 독식을 끝내고, 서민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 삶이 넉넉한가. 행복한가. 언제 서귀포오일장 문이 닫힐지 모른다”고 서민 경제 현주소를 진단했다.

이어 “자영업자들이 힘들고, 상인들 장사가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서민 경제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현 정부, 현 도정이) 부동산 관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국민건강보험 흑자가 얼마인 줄 아는가. 16조원이다. 이 돈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 해외에 땅을 사거나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만 14세 미만 아이들 병원비를 책임지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다짐했다.

위 후보는 노인 일자리 등 정책도 내놨다.

그는 “많은 노인들이 일자리를 갖는다고 하지만, 벌이가 한 달에 20만원 수준이다. 20만원으로 손자들 용돈 주고, 집세 등 내면 뭐가 남나. 30만원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노인 일자리 보장 등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2.jpg
▲ 위성곤 후보.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