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검찰고발, 자진사퇴” 공세 수위↑…새누리, “강창일도 재산누락” 맞불

새누리-민주(350).jpg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일을 1주일 여 앞두고 양치석 후보(새누리당)의 재산신고 누락 및 투기 의혹이 제주시 갑 선거구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실사팀을 제주로 파견,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는 등 파상공세에 나선 반면 새누리당은 “막가파식 의혹제기”라며 선거쟁점으로 부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과 토지 투기 의혹이 4.13총선 핫이슈로 부상함에 따라 중앙당 법률지원단(단장 박현석) 소속 법률지원팀과 부정선거 감시팀을 5일 제주로 급파,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당 관계자는 “실사가 끝나는 대로 신속하게 의혹 대상이 되는 양 후보 관련 사안들에 대해 중앙당의 단호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더민주 제주도당과 선거대책위원회들도 중반에 접어든 선거전의 변곡점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유리한 여론조성을 위한 공중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어제(4일) 양치석 후보의 해명 기자회견은 한 마디로 양 후보의 도덕적 문제가 어디까지인가 하는 것을 보여준 자리였다”고 혹평했다.

특히 “기자회견 도중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재산신고 누락 건이 새롭게 드러났다. 기자들의 질문이 없었으면 공개 해명에 포함되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이미 선관위 절차가 돌입해 있는 시점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양 후보는 끝까지 이를 숨기려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민주는 또 양 후보 부인 명의로 된 묘지와 관련해서도 “회견에서 양 후보는 ‘아내가 상의 없이 매입했다’거나, ‘묘지 외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지만, 양 후보의 부인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재테크 차원에서 매입’했음을 실토했다”며 “양 후보의 거짓과 은닉은 도대체 어디까지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정치공무원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 이번에는 부도덕한 재산 증식 의혹과 신고누락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며 “진정으로 도민과 유권자에게 최소한의 미안함과 예의를 생각한다면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 지 결단해야 할 때”라고 압박했다.

중앙당도 제주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윤재관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선관위로 하여금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건과 관련해 검찰에 즉각 고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민주는 “지금까지 확인된 재산신고 누락 건수만 4건이다. 그런데도 양 후보는 단순실수로 강변하고 있다. 소가 웃을 일”이라며 “이렇게 국회의원 후보로서 기본적인 일도 제대로 못하는 분이 제주도민들 대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더민주는 “허위사실 공표죄는 중대 선거범죄다. 경력, 재산 등의 허위사실 공표에 대해서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할 정도로 처벌수위도 높다”면서 선관위는 4건의 재산신고 누락 건이 모두 사실로 밝혀진 이상 시간을 지체할 이유 없이 곧바로 검찰에 고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치석 후보에 대해서도 “선거를 치를 기본준비도 안됐을 뿐 아니라 자질에도 문제가 있음이 드러난 만큼 자진해서 후보직을 사퇴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제주도민 승리위원회)는 더민주 강창일 후보의 재산신고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강 후보가 지난 2일 논평에서 “10년 넘게 아파트 한 채를 갖고 있을 뿐인데, 아파트 시세가 3억원이 뛴 결과를 부정 축재로 몰고 있다”고 주장한 대목을 문제 삼았다.

2009년 공직자 재산신고 현황을 확인한 결과, 서울 서초구 연립주택(237㎡), 용산구 아파트(106㎡) 두 채를 본인 명의로 소유했고, 강남구에는 배우자 명의의 아파트(78㎡) 한 채를 갖고 있다고 신고했다는 것이다.

도민승리위원회는 “결국 강 후보의 해명은 거짓말로 드러났다. 또 대한민국에서 가장 땅값이 비싸기로 유명한 강남 부동산으로 시세차익을 봤고 이를 통해 재산을 증식했다는 의구심을 갖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며 이에 대한 해명을 촉구했다.

도민승리위원회는 또 “17~18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강 후보는 국회사무처와 중앙선관위에 배우자 소유의 강남 아파트의 임차권을 신고하지 않았다. 신고 누락된 금액이 무려 9억2000만원”이라며 “양 후보의 단순 재산신고 누락이 당선무효형 감이라면 강 후보는 진작에 금배지를 뗐어야 마땅하다”고 역공을 폈다.

그러면서 “16억원이 넘는 재산을 신고한 강 후보가 33년 공직생활 동안 단순실수에 의한 신고누락분을 포함해 3억8000여만원에 불과한 양 후보에 대해 연일 막가파식 의혹제기를 이어가는 후안무치한 모습에 어처구니가 없다”며 양 후보에 대한 막가파식 의혹제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초박빙 승부를 벌이는 제주시 갑 선거구의 ‘재산 싸움’에 중반전에 접어든 선거판은 훨씬 다이내믹해졌다. 이번 창과 방패 싸움에서 밀릴 경우 승부의 균형추가 한쪽으로 급격하게 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시선이 새누리-더민주의 진검승부에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