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D-1] 재산 의혹 압도적...과거 ‘돈다발’ ‘후보매수설’ 등 선거요동 

막판변수.jpg

제20대 총선 막판에 쏟아져 나온 후보들의 재산누락 허위신고 등 재산 관련 의혹들이 선거판 최대 쟁점이 된 가운데, 역대 제주지역 선거에서도 어김없이 메가톤급 돌발변수가 터져 나와 선거판을 요동치게 했다. 

이번 총선에서도 제주시 갑 선거구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가 12건 무더기 재산누락 허위신고로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것을 시작으로, 양 후보의 공직생활 중 부동산 투기 의혹 및 공유재산 낙찰가 ‘다운계약’ 파문 등 각종 재산의혹 문제가 선거 막판 그야말로 폭발 직전의 ‘뇌관’이 되고 있다. 

‘재산의혹’이란 선거 프레임에 갇힌 양 후보와 새누리당 측이 초박빙 경쟁 중인 3선 현역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의 재산누락과 증식에 대해서도 연거푸 성명을 내 맞불을 놨지만, 정작 강 후보의 재산내역이 아니라 지난 2009년 국회 관보에 실린 고승덕 전 새누리당 의원의 재산을 강 후보의 재산으로 오인한 촌극으로 드러나 웃음거리가 되기도 했다. 

또한 강창일 후보 자녀의 재산변동과 관련, 새누리당이 "주당 130만원에 가까운 대기업 주식을 1년 동안 2억원어치 추가 매입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주식투기 의혹까지 추가 제기했지만, 강 후보 측이 “휴직 중인 딸이 지난 2005년부터 지금까지 S전자에 근무하며 받은 월급을 저금한 예금(예탁금)”이라며 새누리 제주도당 선대위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시비가 벌어졌다. 

재산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양치석 후보 캠프에서도 강창일 후보 캠프 상임선대위원장인 박희수 전 도의장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 전 도의장이 지난 10일 제주시청 유세현장에서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는 재산신고 12건을 누락했다. 또한 양 후보는 재산이 4억이 채 안된다고 했지만 전부 공시지가로 신고했으므로 실제(거래가)로 환산하면 40억원이 넘는다"며 양 후보 재산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데 대한 반격이다. 

양치석-강창일 후보 간 재산의혹 논란 불똥이 어디로 튈지 예측이 어렵지만, 예기치 않은 변수에 후보들의 희비가 극명하게 갈린 사례가 적지 않아 유권자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제주시 을 선거구에서는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의 19대 총선 당시 ‘5000만원 의문의 녹취록’ 공방과 ‘세금 탈루’ 의혹이 핵심이다. 

지난 19대 총선 당시 부상일 후보 배우자가 돈 봉투를 돌려 새누리당 공천권이 취소되는 돌발변수가 발생했던 사건의 연장선으로, 검사 출신의 부 후보는 여전히 “돈 거래를 한 적이 없다”는 입장 외에 녹취파일에 등장하는 목소리의 주인공이 자신인지 아닌지 여부에 대해선 일체 함구하고 있다. 

서귀포시 선거구 역시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의 재산누락 허위신고 여부가 뜨거운 감자다. 선관위가 6억원 상당의 비상장 주식을 재산신고 누락한 의혹을 받고 있는 강지용 후보를 11일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강지용 후보는 6억원 재산신고 누락과 관련,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더민주당의 흑색선전으로 자신의 토지가 두 배 가량 부풀려졌다”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고, 재산 신고누락 의혹에 대해서는 실무자의 착오라고 주장하는 등 여전히 논란의 불씨를 남겨놓고 있다. 

여야 정당후보 컷오프 과정에서 ‘기부행위’를 문제 삼은 선관위의 고발로 검찰에 구속 기소된 새누리당 제주시 갑 강창수 예비후보의 ‘구속’도 이번 선거의 중요 돌발변수였다. 검찰은 4.13총선을 앞두고 선거구내 단체에 돈을 지원한 혐의로 구속한 강 예비후보를 12일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 혐의를 적용해 구속 기소, 결국 재판에 넘겼다.

이처럼 예기치 않은 변수에 후보들의 희비가 극명하게 갈린 사례는 적지 않다. 굳이 멀리 갈 필요도 없다. 2012년 4.11 제19대 총선에서 제주시 갑 장동훈 무소속 후보의 '30억 후보 매수설' 발언이 변수로 작용했다. 선거 결과는 여당 후보로서 6선에 도전했던 현경대 전 의원을 누르고 강창일 의원에게 호재로 작용, 접전 끝에 승리를 안긴 스토리는 유명하다.

2010년 6.2 제주도지사 선거도 단적인 예다. 선거를 한달쯤 남긴 시점에 당시 한나라당 현명관 예비후보 친동생이 현금 수천만원을 선거운동원에게 건네려다 경찰에 긴급 체포돼 구속된 사건도 있다. 당시 친동생 현씨의 손엔 5만원권 돈다발이 다섯 묶음 들려있었다.  

한나라당은 이 사건으로 현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했고, 결국 무소속으로 간판을 바꿔 출전한 현 후보는 무소속의 우근민 후보에게 근소한 표차로 무릎을 꿇었다. 한때 우 후보를 10%포인트 이상 따돌렸던 그의 지지도가 한순간에 곤두박질친 결과다. 

선거 이후 벌어진 일이지만, 2004년 1월15일의 제주도교육감 선거도 당선자의 운명을 하루아침에 바꿔놓는 ‘3일 천하’ 사건도 있었다. 교육감 후보 4명 전원이 학교운영위원들에게 금품을 돌린 혐의로 선거 이튿날 일제히 압수수색을 당한데 이어 전격 구속됐다. 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금품을 받은 학교운영위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수많은 위원들이 줄줄이 경찰에 불려나가는 광경이 전국으로 TV전파를 타면서 제주는 교육비리의 온상이란 불명예를 뒤집어썼다. '3일 천하'의 쓴맛을 봐야 했던 오남두 교육감 당선자는 그 신분이 단 3일 만에 전과자로 바뀌는 철퇴를 맞았다.   
  
1995년 6월27일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는 언론사 사진조작 사건이 터졌다. 지역의 한 일간지가 당시 민자당 우근민 후보의 유세현장 사진을 조작, 많은 인파가 몰린 것처럼 보도했다. 선거를 불과 사흘 앞둔 시점이었다. 그러나 문제의 사진은 곧 조작임이 밝혀져 큰 파장을 낳기도 했다. 이 사건의 여파 때문인지는 단정할 수 없어도 결국 선거에선 무소속 신구범 후보가 여유 있게 승리했다.        

이보다 7년 앞선 1988년에는 전국 판세에 영향을 미친 사건이 제주에서 일어났다. 4월26일 치러진 제13대 총선에서다. 진원지는 제주지역 모 방송사. 선거당일 투개표 방송에 대비해 자체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후보가 당선된다는 시나리오의 개표 방송 내용 일부가 그대로 전파를 타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져 한바탕 난리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지역 역대선거에서도 예상치 못한 막판 돌발변수들이 자주 터져 나왔다. 선거운동 마감을 불과 몇 시간 앞둔 제20대 총선에서 각 후보 진영들이 바짝 숨죽이고 살얼음 위를 걷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4.13 총선 막판 여기저기서 제기된 각종 재산관련 의혹들이 세 곳 선거구 모두 박빙승부를 펼치고 있는 각 후보들의 유·불리에 영향을 미칠지 아직 장담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