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무원 퇴출시켜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들의 자긍심 되찾아주겠다” 약속

4.13총선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공유지 매각과 관련한 전·현직 공직자의 사익 챙기기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가 이뤄질 전망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1.jpg
▲ 강창일 당선인. ⓒ제주의소리
강창일 당선인(제주 갑,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당선인 합동 기자회견에서 “20대 국회가 출범하면 가장 먼저 공유지 매각과 관련한 전·현직 공무원들의 사익 챙기기 의혹에 대한 감사청구를 하겠다”고 말했다.

강 당선인은 또 “예전 선거에서는 금권선거가 판쳤다면 이번에는 관권선거가 판쳤다. 제주사회를 엉망으로 만든 정치공무원은 퇴출돼야 한다. 그래야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의 자존심을 지켜낼 수 있다”며 이를 철저히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특히 국공유지 매각 문제와 관련해 “사익을 챙기기 위해 내부 정보를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이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언론에 대해서도 “이번 총선은 박근혜정부의 오만과 제주홀대에 대한 심판”이라며 “관권선거 냄새가 곳곳에서 났다. 이것을 막아준 게 언론”이라며 “정의사회 구현을 위해 올바르게 보도해준 덕에 저희가 승리할 수 있었다. 빈말이 아니라 진심”이라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해군의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34억 구상권’ 청구에 대해서는 해군에 대해 “쓸데없는 짓들 하지 말라 그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해군과 국방부가 억지로 밀어붙여서 발생한 일이다. 그래놓고 주민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정부가 어디에 있나. 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제주도정에서도 신경 써서 당장 철회하라고 해야 한다. 왜 평화를 사랑하는 분들에게 두 번 상처를 주는 것이냐”고 원희룡 도정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정문제에 있어 더 중요한 것은 사면·복권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4선 중진으로서 당내 역할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것보다는 먼저 당 혁신에 앞장서겠다. 그래서 국민의 사랑을 되찾고, 내년 대통령선거에서 정권교체를 위한 역할을 하겠다”면서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의장단에 들어갈 수도 있고, 원내대표 선거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저의 자리가 아니라 당의 혁신, 대통합을 위한 노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