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제주CBS 22일 메종글래드호텔서 정책세미나 

제주도를 글로벌 금융허브로 육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과 제주CBS(본부장 양경주)는 오는 22일 오후2시 메종글래드제주(옛 그랜드호텔)에서 ‘제주, 글로벌 금융허브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 앞서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의 금융중심지 발전전략과 가능성’이란 주제발표문의 요지를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일부 밝혔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주제발표 요지에서 “그동안 관광업과 농림어업을 양대산업으로 성장해온 제주도가 재정자립도는 지방자치단체 평균 50.6%에도 미치지 못하는 36.4% 수준에 머물고 있다.”면서 “관광업과 연관이 높은 숙박과 음식점업의 경우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9%에 이르지만 금융업 생산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9년 5.2%에서 2013년 4.4%로 감소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전국 평균 5.9%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상대적으로 다른 지방에 비해 뒤쳐져 있는 상태”라며 “하지만 제주지역 금융업은 생산제품과 서비스가 해당산업과 다른 산업의 중간재로 사용되는 ‘중간수요율’이 높고 부가가치 유발계수도 지역내 다른 산업보다 높은 수준이어서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관광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업에 강점을 갖고 있는 제주는 관광 부문의 견실한 성장과 이를 효율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금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역외 금융시장의 조건을 상당 부분 갖추고 있는 제주가 향후 글로벌 금융허브의 한 축으로서 성장·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이 김 연구위원의 주장. 

이날 세미나에서 김 연구위원은 싱가포르와 버뮤다, 말레이시아 라부안 등 금융중심지 사례를 통해 제주의 글로벌 금융허브로서의 발전 방향과 향후 추진과제 등도 짚는다. 

이밖에 김헌수 순천향대학교 교수의 사회 아래 김은경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와 김준호 손보컨설팅코리아 전무, 성기명 제주CBS 보도제작국장,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 오성근 제주대학교 교수, 이경희 상명대학교 교수,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이 패널로 참석한 지정토론도 예정됐다. 

행사는 또 종합토론을 거쳐 청중들의 창의적인 의견 개진 속에 토론자간 다각적인 의사 교환도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