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8389380922.jpg

제2공항 반대 온평 비대위 "제주 제2공항 누구를 위한 공항인가?"

제주 제2공항 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가 제2공항 예정지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며,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방문했다.

현은찬 온평리비대위원장, 송종만 부위원장, 송대수 기획실장, 이기철·고성계·강의규·강용대·송동환 비대위원은 13일 오후 2시부터 국토부 나웅진 공항정책과장과 이양현 기재부 행정사무관을 만나 ‘제주 제2공항 건설추진에 대한 성산읍 온평리 주민 의견서’를 전달했다.

온평 비대위는 의견서를 통해 “지난해 11월10일 국교부와 제주도는 온평리를 포함한 성산읍 일대를 제주 제2공항 예정지로 발표했다. 단일공사로는 제주 역사상 최대 규모 사업이다. 공항부지의 70%이상 편입되는 온평리는 제주 개국역사가 담긴 ‘혼인지’가 있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계획으로 온평리 마을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졌다. 제2공항 개발사업은 주민의 의견 수용이 고려되지 않은 사업”이라며 “지난 25년간 제2공항 관련 많은 연구와 토론과정이 있었지만, 성산읍은 한 번도 거론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온평리 비대위는 “국토부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주민의견을 들으면 10년, 20년이 걸릴지 알 수 없다’며 주민 의견 배제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후보지가 사전에 공개됐다면 투기가 활개를 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공항 건설과 관련한 해외 사례를 보면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중요 사항으로 다루고 있다. 미국연방항공청(FAA)은 공항 건설 시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참여를 공항계획 과정에 제일 먼저 고려할 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온평리 비대위는 “신공항 건설, 기존공항 확충, 정석비행장 이용 등 객관성이 부실한 용역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기존 공항을 활용하지 않고,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에 대해 대기업과의 유착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용역 연구 총괄기관은 정석인하학원 소속 ‘한국항공대 산학협력단’으로 대한항공 대표와 부회장 등 다수의 임원이 이사로 있는 학교 재단이다. 이번 용역은 이해관계자가 연관되는 등 공정성을 상실한 용역”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온평리 비대위는 “진정으로 제주도민 미래를 위해 제2공항이 필요하나. 지역주민의 희생을 강요해 성공한 국가사업은 없다”며 “제2공항 건설로 주민들의 경제가 풍요로워지고, 주민들의 삶의 질이 지금보다 나아지나”라고 되물었다.

이들은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1000만명을 넘은 것이 불과 3년전이다. 지난 2000년만해도 관광객 1000만명이 넘으면 모든 것이 달라질 것처럼 여겨졌지만, 그대로다. 각종 생활쓰레기, 난개발, 부동산 가격 상승 등 부작용이 주민의 삶을 힘들게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구성원으로서 제2공항 건설계획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 진정으로 제주의 미래와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 판단해달라”며 “단순히 보상의 문제나 소음피해저감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의 입장이 관철될 때까지 (반대)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