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농수축경제위, 개발공사 가공용감귤 수매가 10원 인하 협공

348997_104437_499.jpg
감귤은 역시 정치작물이었다.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를 kg당 10원 낮추자 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원상복구를 요구했다.

특히 일부 도의원들은 "원희룡 지사가 표에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을 낮춘 것"이라는 정치적 발언을 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26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농축산식품국에 앞서 도의회는 이례적으로 고경수 제주도개발공사 생산총괄 이사를 불러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를 낮춘 이유를 1시간여 동안 집중 제기했다.

제주도개발공사 감귤운영위원회는 지난 9월26일 회의를 열고 2016년산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를 ㎏당 150원(가공업체 부담금 100원, 도 보조금 5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 ㎏당 160원보다 10원이 인하된 금액이다.

또 운영위원들은 앞으로 제주감귤의 발전과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2020년까지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 및 수매 제비용 등을 단계적으로 낮추기 로 했다.

올해 개발공사는 가공용 감귤 4만5000톤을 수매키로 했다. 10원이 낮아지기 때문에 4억원 정도 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날 행감에서 모든 도의원들은 감귤농가를 위해 가공용감귤 수매가를 160원으로 환원하라고 요구했다.

고태민 의원(애월읍, 새누리당)은 "개발공사가 삼다수 가격을 한번도 낮춰본 적이 없는데 이번 가공용감귤 수매가격은 10원 낮췄다"며 "개발공사가 상도의를 벗어난 구매 결정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경수 생산총괄 이사는 "감귤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것으로 가공공장 유지와 경영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수매단가를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고 의원은 "개발공사는 도민을 위해서 일하도록 만든 곳인데 왜 농민들이 피눈물을 흘리게 만드느냐"며 "개발공사는 지난해 법인세로 142억원을 냈고, 이익배당으로 170억원을 했다. 물 팔아서 이익금이 발생하면 도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의원은 "개발공사는 농민을 위해 작년 수준으로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를 올려야 한다"며 "정치적인 표현을 한다면 원희룡 지사가 표에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원희룡 도정을 겨냥하기도 했다.

현우범 위원장(남원읍, 더불어민주당)은 "감귤가공공장은 삼다수가 흑자나니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운영하는 것"이라며 "영업이익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고용호 의원(성산읍, 더불어민주당)도 "제2 가공공장을 설립한 취지가 농가를 위해 설립한 것"이라며 "농민을 위해 10원을 갖고 이래도 되는 것이냐"고 거들었다.

고 이사는 "10원을 인하하면 가공용 수매로 4억원 정도 덜 들어가게 되는 데 주스를 만들어서 무료로 제공하고, 감귤소비촉진도 한다"며 "가공용도 경쟁력을 갖기 위해 외국 사례처럼 가격도 시장경제에 맞춰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경용 의원(서홍·대륜동, 새누리당)은 "10원을 계산해 보니 4만톤이면 4억원이 절감된다. 이 결정은 개발공사 사장의 재가를 받는 것이냐"며 "원희룡 지사에게 보고되느냐"고 물었다.

고 이사는 "가격 결정은 감귤운영위원회에서 하고, 도 국장과 행정시 부시장이 참여하기 때문에 지사에게도 보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금액은 비록 작지만 표로 계산하면 엄청나게 된다"며 "농축액 재고가 쌓여서 수매계획도 줄어들고, 민간인 롯데칠성은 기계수리, 일해는 법정관리상태로 사실상 개발공사만 수매가능성이 있는데 가공용감귤 수매가를 낮추면 농민들의 불만이 터져나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농축액 재고가 4500톤이라고 하는데 개발공사가 사업계획과 조직, 예산을 투입해서 다양한 판로개척을 해야 한다"며 "제주감귤은 생명산업이라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현정화 의원(중문·예래·새누리당)도 "농축액 재고 때문에 가공용감귤 수매를 많이 할 수 없다고 하는데 군납이나 학교급식 또는 무상으로 재고분을 소진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우범 위원장은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감귤농가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밖에 없다"며 "감귤운영위원회를 다시 개최해서 수매가격 문제를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허창옥 의원(대정읍, 무소속)도 "개발공사는 가공용감귤 수매가를 낮추는 게 이익을 챙기려고 하는 게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관점에 문제가 있다"며 "운영위를 다시 소집해서 수매가를 전년도처럼 환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 이사는 "제가 이 자리에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은 없지만 사장에게 보고드리고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