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742_211551_3939.jpg
▲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가운데 제주4.3에 대한 내용.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제주의소리
학계, 종교, 정치, 교육, 농민, 언론, 여성 등 제주지역 104개 단체가 참여한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제주행동)’이 지난 28일 공개된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비판 목소리를 냈다. 

제주행동은 29일 오후 성명을 내고 “4.3을 왜곡하고, 역사를 농단한 박근혜 정권은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로 공분을 사고 있는 박근혜 정권이 국민 반대여론에 불구하고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했다. 국정교과서와 함께 드러난 집필진의 면면은 상상을 초월한다. 대부분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해왔던 학자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친일과 독재 미화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의 역사를 축소·왜곡했다. 4.3의 경우 변질과 왜곡으로 일관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4.3이 남로당의 봉기로 발생한 것처럼 적시해 사건의 배경이 되는 국가공권력의 책임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사실상 4.3을 현대사에서 지우려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우려했다. 

제주행동은 “편향, 왜곡된 극우교과서를 국정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은 것은 미래세대를 극우세력으로 세뇌시키겠다는 목적 말고 (다른 목적을) 찾기 힘들다. 국민의 권리인 교육권을 짓밟는 행태”라며 “국정교과서는 즉각 폐기돼야 한다. 교육부 역시 민의라는 심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경고했다. 

또 “국정농단에 이어 역사마저 농단하려는 박근혜 정권을 청와대에 놔둘 수 없다. 스스로 약속한 검찰 수사마저 배격하며, 국민 주권을 짓밟는 정권이 국정을 엉망으로 운영하게 방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행동은 더 많은 도민들의 뜻을 모아 박근혜 정권의 잘못된 정책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 이번주 토요일(12월3일) 1만명의 제주도민과 함께 제주시청에 모여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할 것”이라며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있다면 즉각 퇴진해 국민의 민의를 받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