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했지만, 제주도내 정당과 노동계는 시간을 벌기 위한 꼼수로 규정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발표하고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의당은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의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국민들이 요구한 조건 없는 하야, 퇴진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며 “여야 정쟁을 유도해 새누리당을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박 대통령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모든 책임을 주변의 잘못으로 떠넘기며, 검찰 조사에 대한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박 대통령 탄핵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법적인 책임을 물을 때까지 국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 것”이라고 선언했다. 

노동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내고 “전국적으로 200여만명이 모인 5차 촛불행동에서 국민들은 박근혜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해체를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분노의 목소리를 거부한 채 물러나기를 거부하고 있다. 임기단축이란 용어를 쓰며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최순실 개인에게 국정농단을 불러일으킨 주범이 본인의 거취마저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는 무능함과 뻔뻔스러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즉각적인 퇴진이 이뤄지지 않으면 나라와 국민의 안위가 흔들리게 된다”고 우려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박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놨다고 말했다. 모든 정책 추진도 중단한다고 선언해야 한다. 퇴진절차를 국회에 맡긴다며 시간을 버는 꼼수를 버리라”며 “국회도 박 대통령 꼼수에 놀아나는 어리석은 선택을 생각지도 말아야 한다”고 경계했다. 

이어 “노동자 민중이 요구하고 있는 명확한 요구, 박근혜 즉각 퇴진 박근혜 정책 폐기를 위해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 광장에서 수백만명이 외치고 있는, 다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 흔들림 없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