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공군기지가 들어선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 단체들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명확한 사실 관계 조사를 촉구했다. 

앞서 국회 오영훈 의원(제주시 을, 더불어민주당)은 지난10일 국회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최근 국방부가 제주도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문의했다고 한다. 공군의 성산 제2공항 이용계획이 있느냐”고 한민구 국방부장관에게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확인이 필요하다.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지난해 3월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제2공항 예정부지 면적이 496만㎡로 기존 제주공항(364만㎡)에 비해 36%나 넓다며, 제2공항 확장가능성 뿐만 아니라 공군이 추진했던 공군전략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가 제2공항에 들어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도내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13일 논평을 내고 “소문으로 떠돌던 제2공항의 공군기지 추진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점이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제2공항 도민행동은 “한 장관이 제주에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창설하려는 국방중기계획의 사실여부에 대한 질의에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명확한 부정도 하지 않아 (공군기지 창설이)사실일 개연성이 높다. 사실이라면 정부는 해군기지에 이어 제주를 동북아의 화약고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군 공항 활용은 제2의 사드배치와 다름이 없고, 중국의 보복조치가 제주도 경제를 직접 위협할 것”이라며 “원 지사는 제2공항 군사공항 활용 가능성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고, '설계부터가 달라 군 공항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었다”고 원 지사의 과거 발언을 회고했다. 

제2공항 도민행동은 “제주도 고위 관계자가 국방부와 공군기지 추진에 대해 통화를 했다고 한 이상 원 지사는 명확한 사실 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제주를 군사요새화 하고, 도민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제2공항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책임있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 참가 16개 시민사회 단체

곶자왈사람들, 민주수호제주연대, 서귀포시민연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교조제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