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의견제시의 건’ 심사보류

제주도의회가 논란이 되고 있는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이 포함된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15일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안) 의견 제시의 건’을 심사 보류했다.

하 위원장은 “원도심 재생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가 가장 중요하다”며 “행정이 주도해서 주민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과거의 묶은 관행을 답습하는 것이다. 보다 충실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면서 심사보류를 선언했다.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안) 의견 제시의 건’이 이날 회의에서 다뤄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날 삼도2동 주민들은 도의회 앞에서 “원희룡 도정의 폭정을 고발한다”는 내용의 유인물을 나눠주면서 원도심 재생을 위한 제주도의 계획이 전면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유인물에서 “국비 예산은 원도심 재생으로 받아놓고 실상은 원주민들을 몰아내는 막무가내식 건설 계획”이라고 성토했다.

또 “원주민들을 몰아내고 듣보잡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광장을 조성하려 하고 있다”며 “원주민 한 사람이라도 눈물을 흘리는 일이 발생해선 안 된다. 한 사람의 희생이라도 있으면 허울 좋은 상생을 위한 ‘원도심 재생’이라는 문구는 양심상 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원도심 재생을 위한 제주도의 계획이 전면 수정되지 않으면 국토교통부와 행자부에 청원과 진정을 낼 것이며, 멀쩡한 건물을 철거하려 한다면 화염병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지난 8일 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 주민설명회’도 파행으로 끝난 바 있다.

참석한 주민들은 “차 없는 거리가 되면 인근 상권 생존이 위협받고 교통문제는 더 심화될 것”이라며 “관덕정 복원은 ‘원희룡판 이명박 청계천 사업’이다. 절대 안 된다”고 강하게 반발, 설명회는 1시간 만에 종료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