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지난 7일 제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노동위원회 출범식. ⓒ제주의소리
위원장에 강종철 제주은행 노조위원장 선임…“친노동자 정권 창출” 결의

‘벚꽃대선’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당 조직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7일 제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노동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강종철 제주은행 노조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4대 정책 과제도 채택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중앙당 김영주 최고위원, 이석행 노동위원장을 비롯해 김우남 도당위원장, 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기) 국회의원과 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총출동했다.

강종철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 4년 동안 노동자들의 권리와 국격은 최악으로 추락했다”며 “2천만 노동자, 32만 제주노동자 유권자가 나서 노동자를 위한 정권을 만들어내자”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또 “제주는 전국 최고 고용율을 자랑하지만 이면에는 최저임금, 비정규직 최고라는 오명이 감춰져 있다”며 “신화역사공원 개발로 2천명 이상의 신규고용을 일으킨다고 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나. 중요한 것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위원장은 “노동조합도 어느 순간 기득권이 됐다는 지적에 동의하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노조가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노동자 중심, 지역 중심의 정권 창출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석행 중앙당 노동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친노동자 정권 창출도 중요하지만 노동자들이 그 정권을 통해 일관되게 노동정책을 관철해나갈 수 있도록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금융 노동자 출신인 김영주 국회의원(최고위원)은 “친노동 정권 탄생만이 적폐청산을 완료할 수 있다”며 “보수는 여전히 단결하고 있다. 노동자 동지들이 단결해 정권교체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참가자들은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제주형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제주지역에 맞는 생활임금 정착 △노동악법 개악 저지 및 성과연봉제 저지 △노동자 정치세력화 등 4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