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 단체들이 논평과 성명 등을 내고 “정의와 민주주의 회복을 환영한다”고 표명했다. 

도내 100여개 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은 “대통령 탄핵은 시작에 불과하다. 검찰은 민의만 바라보고, 국민의 명령에 따라 분명하고, 엄정한 수사를 벌여야 한다. 법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일벌백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탄핵 결정은 촛불혁명의 승리이자, 국민의 승리다. 촛불을 들고 민주주의 회복과 정의가 살아 숨쉬고, 평등한 세상을 열기 위해 노력한 국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재벌이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 재벌 체계는 저임금 불안정 노동자를 증폭시키고 있고, 어둠의 장막과도 같은 미래에 청년들을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노동자와 민중이 광장에서 분노를 넘어 새로운 세상 건설에 밑거름이 돼야 한다. 세상을 바꾸는 걸음을 묵묵히 내딛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박근혜 적폐를 철저히 청산해야 한다. 박근혜 정권에 부역한 국정농단 세력과 재벌총수 모두 구속해야 한다. 촛불은 평등한, 새로운 세상을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공부문부터 개혁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자. 청년노동자가 살만한 대한민국, 비정규직 없는 대한민국을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에 대한 입장'을 통해 "촛불국민의 명예혁명이 승리했다. 2000만 노동자와 함께 헌재의 결정을 환영한다. 박근혜 정권의 범죄사실이 인정된 만큼 당연히 구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을 존중하는 친노동자 권력 창출을 위해 매진하겠다. 다가오는 대선에 출마하는 각 정당 후보들의 정책을 평가하고, 조합원총투표를 통해 지지후보를 선정, 당선을 위해 조직적인 실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