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이 “제2공항으로 위장한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계획을 국토교통부에 반납하라”고 주장했다. 

이들 대책위는 “지난 9일 공군참모총장이 제주를 방문해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제주에 설치한다고 발언해 공군기지 설치가 기정사실화 됐다. 국토부와 제주도의 ‘순수 민간공항’ 해명은 거짓이 됐다. 제주는 동북아의 요새가 되는 길만 남았다”고 우려했다. 

이어 “감귤은 껍질을 벗기면 달콤한 알맹이가 나오지만, 제2공항 관련 의혹은 벗겨질수록 끝을 알 수 없는 악마의 껍질”이라며 “지난 2012년 한·미·일 합동해군훈련 당시 국방부는 ‘탐색구조’ 명분으로 항공모함까지 동원했다. 남부탐색구조부대가 공군기지 성격임을 반증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정마을 해군기지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이름으로 제주도민을 속이고, 강행했다. 완공되자마자 미국 스텔스 이지스함 줌월트 배치가 논의되고 있다. 또 해군기지 공사를 방해했다며, 수십억원의 구상권을 마을 주민들에게 청구했다”고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와 국토부는 계속 진행된 공군기지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공군기지 건설을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제주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이라는 것이 거짓으로 드러난 이상 제주도정은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국토부에 제2공항 계획을 반납해야 한다. 성산·온평 대책위는 강력한 연대를 통해 제2공항 건설을 막아내겠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은 없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