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김종대, 성산 신산리사무소에서 지역주민들과 간담회...“제주도 군사기지화 막겠다”

IMG_5723.JPG
▲ 3일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사무소를 방문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과 김종대 의원. ⓒ 제주의소리

대권 주자인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 주민들을 만나 제2공항 원점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최근 공군을 통해 거론된 제2공항과 공군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 연계설에 대해서도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69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한 뒤 성산읍 신산리사무소를 방문해 제주 제2공항의 원점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제2공항 문제로 마을주민들을 찾은 대선 후보는 심 대표가 최초다.

심 대표는 “제2공항이 실제로 필요한지 아닌지, 성산 지역이 검토된 배경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며 “제2공항 문제는 타당성과 입지 선정 배경부터 주민들의 참여 속에서 원점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대 입장을)분위기에 따라 왔다갔다 하지 않고 일관되게, 책임있게 마무리 할 때까지 실천할 것”이라며 타 정당 후보들을 겨냥해 “지금부터 대충 얘기하면 나중에 책임 안 지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기도 했다.

IMG_5682.JPG
▲ 3일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사무소를 방문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 ⓒ 제주의소리
최근 제2공항이 공군기지 후보지로 거론된 데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심 대표는 “공군참모총장이 직접 공군기지와 제2공항을 거론했다는 건 의미심장하다”며 “진위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달 제주를 방문한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남부탐색구조부대 추진 의사와 함께 제2공항 부지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심 대표와 동행한 국방전문가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이 같은 공군의 입장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대구, 광주, 수원 등 다른 군공항에서 사실상 쫓겨나고 있는 형국에서 공군은 새로운 공항을 확보하려 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서는 미중관계에 따라 남·동중국해 전략자산을 전진배치할 수 있는 새로운 기지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미국이나 공군의 시각으로 봤을 때 거대한 항공모함과 전투기만 가져다놓으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전략기지”라고 우려했다.

공군이 ‘남부탐색구조부대’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군사기지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했다.

김 의원은 “탐색구조부대라는 명칭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항공자산을 배치해 군사적인 확장성을 도모하는 표현”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처음에 정찰, 탐색 기능으로만 사용한다고 해도 이후에 활용하기 나름”이라며 “지금은 아니라고 하지만 확장성이 높은 만큼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된다는 게 문제의 심각성”이라고 지적했다.

IMG_5696.JPG
▲ 3일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사무소를 방문한 정의당 김종대 의원. ⓒ 제주의소리
특히 이 부대가 중기 국방계획에 반영된 것에 대해 “이는 5년 단위 예산서로, 여기에 반영됐다는 것은 이미 계획이 다 끝나고 추진 의사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밀실에서 결정을 다 한 다음 주민에게 통보하고 지역에 와서 항복만 요구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도록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거듭 “제주는 평화의 섬이자 생태의 섬인데 두 가지 모두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을 통해 군사기지화와 환경 파괴를 막을 것”이라고 공약을 밝혔다.

이날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건의문을 통해 제2공항 입지와 계획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또 △공군부대 연계 의혹 △입지 선정 절차의 비민주성 △입지 선정 용역의 부실 △용역 수행 기관의 중립성에 대한 의구심 등을 제기하며 입지 재검토를 요구했다. 아울러 제주의 환경용량에 대한 우려 등을 제기하며 건설 계획 자체의 백지화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