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30] 대진표 확정에도 후보자 제주공약 발표 없어…도민 선택권 한정

30일 앞으로 다가온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제주’가 안 보인다.

원내 5개 정당 모두 후보 선출을 마무리, 대진표가 확정됐지만 유례 없는 ‘조기 대선’으로 지역 이슈들이 묻혀버리면서 ‘깜깜이 선거’ 우려를 낳고 있다.

역대 대통령선거에서 제주는 ‘정치 풍향계’ 역할로 주목을 받아 왔다. 선거 판도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는 점에서 대권 후보들은 제주민심 잡기에 각별한 공을 들였다.

실제 직선제로 바뀐 후 치러진 역대 대통령선거에서 ‘제주 1위=청와대 입성’이라는 공식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조기 대선’에서 제주는 그저 ‘1% 변방’ 취급을 받고 있다. 정당별 순회 경선에서 제주는 철저히 제외됐다. 지금까지 제주를 찾은 후보자는 손에 꼽힐 정도다.

안철수(국민의당), 심상정(정의당) 후보가 4월3일 4.3추념식 참석차 제주를 찾은 게 전부다. 경선 일정으로 4.3추념식에 불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6일 제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악전후로 취소됐다. 최대한 빨리 제주방문 일정을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제주방문 소식은 아직까지 들리지 않는다.

정당·후보자별 제주 관련 공약 발표도 아직까지는 감감무소식이다.

더구나 이번 대선은 탄핵정국에서 ‘촛불’과 ‘태극기’ 민심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이념갈등으로 흐를 경향이 강해 지역 이슈가 묻힐 가능성은 더 크다.

현재까지는 제주도당 차원에서 공약을 발굴, 중앙당(캠프)에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대선후보가 직접 공약을 발표한 건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유일하다. 4.3추념식에 참석한 심 후보는 제주특별법 전면개정을 제주공약 1호로 내세웠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지난달 27일 중앙당에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등 7개의 제주 대선공약을 제안해놓고 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도 지난 4월4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제주경관 보전을 위한 송·배전선로 지중화 프로젝트 등 5개 공약과제를 선정, 중앙당에 건의했다.

제주도정도 대선이 지역현안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6개 분야 23개 과제를 발굴해 대선 공약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와 제도개선, 제주공항공사 설립에 따른 국비 지원, 4.3특별법 개정,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등이 들어있다.

제주 제2공항의 조기 개항과 크루즈 관광특구·전기차 특구 조성 등도 포함됐다. 1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감귤원 정비 및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도 전역 하수처리구역 확대 등 제주도로서는 미래 명운이 걸린 과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지역 이슈들이 대선 공약에 얼마나 반영돼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후보자별 공약은 대선 후보자 등록일인 4월15~16일을 전후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유권자들이 후보자별 공약을 검증할 수 있는 기간은 25일에 불과한 셈이다. ‘깜깜이 선거’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도내 정가 관계자는 “조기대선에 따른 경선 일정 등으로 지금까지는 제주가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본선은 다르다. 한국판 뉴햄프셔인 제주의 민심을 잡기 위해 후보들이 공을 들일 것”이라며 “제주현안들이 대선공약으로 채택되려면 도민들의 관심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