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18일까지 아이디어 공모… 최종 3팀 1500만원 지원

890.png

제주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나름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면 1500만원 상당의 창업비용을 지원해주는 아이디어 공모 프로젝트 '2017 제주 클낭 챌린지'가 본격 막을 올린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프로젝트는 공식 플랫폼(www.keulnang.org)에 접속한 뒤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콘테스트를 거쳐 8개 팀에 특허 등록과 창업을 지원한다.

아이디어 공모는 오는 18일까지 진행된다. 교통, 쓰레기, 취업난, 노인복지, 경제성장, 교육, 삶의 질, 부동산 등 제주 사회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아이디어라도 상관없다. 사회문제 해결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연결시킬 수 있다면 더욱 좋다.

8월 22일부터 9월 1일까지는 심사를 통해 등록된 아이디어 중 공공성과 현실성을 고루 갖춘 8팀을 선정하는 오픈 콘테스트가 진행된다.

방문자들은 오픈 콘테스트에 올라온 아이디어에 댓글을 통해 등록된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여럿이 함께 아이디어를 완성해가는 위키 방식의 열린 과정이다.

이후 9월에는 이 아이디어의 현실화 방안을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함께 모색하는 솔루션 워크숍 캠프를 통해 최종 지원 3팀을 선발하게 된다. 이 최종 과정을 통과한 3개팀은 1,500만원 상당의 창업지원비용과 이후 컨설팅을 지원받는다. 아쉽게 통과하지 못한 5개팀에게도 지적재산권(특허) 등록비용이 지원된다.

최종 3개팀 안에 들지 못한더라도 참여 과정에서 네티즌들과 같이 생각을 공유하며 논의하고, 현실화 해법들을 모색하면서 내적 성장의 경험을 얻게 된다.

오는 8일 오후 3시에는 클낭 챌린지 프로젝트의 아이디어 공모 및 진행절차를 알리는 설명회가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몬딱 가공소(제주시 중앙로 165, 1층)에서 열린다.

이번 클낭 챌린지에 앞서 사전 이벤트로 진행된 '당신이 생각하는 제주 최대 문제'를 묻는 설문에서는 전체 응답자 143명 중 난개발(72건)이 가장 많았고, 부동산(63건), 교통(60건), 일자리(56건), 물가(48건, 이상 중복 가능) 순이었다.

이번 공모는 고용노동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17 제주 클낭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문의= 064-724-0165, facebook.com/keulnang
공식 플랫폼=www.keulnang.org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