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도위 토론회...원도심 주민들이 하고픈 말은?

IMG_1960.JPG
▲ 15일 열린 '제주형 도시재생을 위한 우리의 역할' 토론회. 맨 오른쪽이 고봉수 관덕정광장활성화를위한 주민모임 공동대표. ⓒ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와 제주도도시재생지원센터가 15일 오후 제주시 일도1동 주민센터에서 개최한 ‘제주형 도시재생을 위한 우리의 역할’ 토론회에서 관덕정광장활성화를위한 주민모임의 고봉수 공동대표는 ‘주민주도’와 ‘정주환경 개선’을 화두로 꺼냈다.

고 대표는 먼저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전수조사하는 게 우선”이라며 “목관아, 옛 시청 부지에 대한 고민을 할 때 주민들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논의를 진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객이 많이 오는 것보다 내가 살기 좋은 동네가 우선”이라며 “어두운 가로등, 학교 옆 유흥업소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동네, 걷기 좋은 동네, 유니버셜 디자인으로 누구나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는 동네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중간지원조직인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의견이나 건의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이 되고 있는 지 모르겠다. 진행과정을 알 수 있는 통로가 없다”며 “주민과 삶과 밀접한 곳인 만큼 주민들과 신뢰를 쌓아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5년간 총 50조원을 투자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공식화하고, 제주에도 2곳이 대상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주민의 삶이 중심이 돼야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이 강조됐다.

김태일 제주대 교수는 “원도심에 빈집이 몇 개고, 상권이 어떻게 형성돼있고, 고령화가 어느 정도로 진행됐고, 실제 소유주들이 살고 있는 지 여부 등 기초적인 통계와 함께 대표성을 가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도 필요하다”며 “단순 엔지니어링 용역으로는 한계가 있다 전수조사를 통해 정확히 지역을 진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재우 목원대 교수도 “주민들이 원하는 것을 발굴해 (도시재생 뉴딜사업)계획안 구상에 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주민과의 소통이 부재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탐라문화광장과 원도심 활성화 마중물 사업, 주민들의 커다란 반발로 무산된 관덕정 차 없는 거리 조성안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시대적 흐름의 변화로 주민주도를 말하고 있지만 여전히 제주도 당국에 대한 신뢰가 높지 않다는 방증이었다.

이선화 제주도의회 의원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 먼저 필요하다”며 “예산 규모와 사업 따오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주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 지 눈높이를 맞추는 게 먼저”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상지 주민들이 박수치는 사업이 돼야 한다”며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지는 도시재생을 주민들을 위해 쉽게 다가가도록 설명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객석에서도 주민 신뢰를 위한 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문들이 이어졌고, 김창우 제주도 도시재생과장은 “당국이 일방적인 추진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도시재생과장 입장에서 말씀드린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