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가 17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강정마을회, 제주기지전대 근무지원단 실태 폭로...사찰 중단-감시직 경비팀장 처벌 촉구

정권이 바뀐 이후에도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선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해군의 민간인 불법 감시와 인권탄압이 계속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17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혔다.

주민들에 따르면 강정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는 집회신고를 마치고 9월29일부터 오전 7시 평화백배, 오전 11시 강정생명평화천막막사, 낮 12시 인간띠잇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해군제주기지전대에서 고용한 경비노동자들이 주민들을 상대로 욕설과 협박, 폭언을 하고 집회 참가자들을 촬영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해군은 해군제주기지전대 근무지원대를 구성하고 감시직 경비근로자(경비원)와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근무 장소는 제주기지전대 간부숙소와 복합문화센터(김영관센터) 등이다.

계약특수조건상 업무는 방범과 순찰, 해당구역에서의 적법하지 않은 시위확인과 대응, 기타 관리관이 지시하는 정당한 업무로 제한했다.

해군은 이를 근거로 경비근로자들을 현장에 배치했지만 정작 주민들은 적법하지 않은 시위에 대한 대응은 민간인인 경비근로자의 업무가 아니라 경찰 업무에 속한다는 입장이다.

2.jpg
▲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이 17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주민들은 지난 9월 마을 안 편의점에서 군인들이 술을 마셨다는 글이 SNS에 게시되자 경비근로자가 해당 편의점을 방문해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권한 남용을 지적하기도 했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은 “해군은 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단 한번도 주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았다”며 “민간인을 경비용역으로 고용해 신상정보까지 캐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 부회장은 “이는 해군의 지시에 의해서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불법적인 채증과 협박, 욕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기룡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해군이 민간인 사찰을 하면 국방부가 알고, 당연히 청와대 국가안보실도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홍 위원장은 “민간인 사찰은 국가가 주민들의 인권을 파괴하는 아무 무서운 일”이라며 “국방부가 제주의 군사기지화 야욕을 꺾지 않는 한 사찰은 계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태 해결을 위해 주민들은 강정마을에서 벌어지는 불법적 탄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민간인 불법감시에 앞장서고 있는 인물로 지목한 감시직 경비팀장의 처벌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해군은 여전히 대리인을 내세워 악의적인 방식으로 주민을 탄압하고 있다”며 “향후 책임있는 행동이 이행되도록 반드시 도덕덕, 사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