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 계획을 언급한 가운데,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가 원 지사에게 도지사직 사퇴를 요구했다.

제2공항 반대위는 1일 성명을 내고 “소통을 제대로 하려면 원 지사는 피해 주민과 소통하라”고 밝혔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 30일 서귀포KAL호텔에서 열린 ‘2017 서귀포시포럼’ 기조강연에서 “국토교통부가 내부적으로 제주 제2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11월 발주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로 47억원을 확보한 상태. 하지만 지난해 국회는 예산 심의 과정에서 성산읍 피해주민과 충분한 협의를 통한 갈등해소 방안 강구를 부대조건으로 달았다.

제2공항 반대위는 “지난 27일 반대위와 시민사회단체는 국토부, 제주도와 간담회를 갖고 국회의 부대조건에 따른 협의가 이뤄지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반대위)는 국토부와 직접적인 대화도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간담회 3일만에 원 지사는 국토부의 방침이라며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를 언급했다. 원 지사가 국토부장관을 겸직하고 있는 것인가. 국토부가 아닌 제주도지사 입에서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가 언급됐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대위는 “제주도청 바로 앞에서 우리(반대위)는 23일째 단식 농성하고 있다. 원 지사는 국토부 방침을 멀리 서귀포까지 가서 언급하는가. 국토부 공식 방침이라면 농성 천막에 찾아와서 알려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학력고사 수석(首席)이 세월이 흘러 수석(壽石)으로 굳어버린 모습을 보면서 원 지사는 제주의 아들이 아님을 깨닫는다. 소통을 하려면 언론을 통하지 말고 당당하게 피해 주민과 직접 소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위는 “국토부는 제2공항 전면 재검토 진정서를 받은지 3일만에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 방침을 세웠는지, 제주도에 공식적으로 내용을 전달했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만약 국토부가 제주도에 알린 것이 아니라면 원 지사는 제주도민을 기만한 책임을 물어 도지사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