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s.jpg
▲ 왼쪽부터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관련해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정부를 향해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 을)·위성곤(서귀포시) 의원은 12일 공동성명을 통해 "구상권 철회가 강정마을 갈등 해결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세 의원은 "박근혜 전 정부는 2016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을 반대한 강정 주민 등 121명에게 34억여원의 구상금 청구 소송을 냈다"며 "이는 공사 지연을 핑계삼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막겠다는 '전략적 봉쇄소송'에 불과한 것으로, 해군기지 갈등을 증폭시키고 강정 주민들의 고통을 가중시켜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제주에서는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과 제주도, 제주도의회가 구상권 철회를 요구했고, 국회에서도 구상권 철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며 "정부는 이러한 국민적 여론을 존중해 강정마을 구상권을 철회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세 의원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후보 시절,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 철회를 도민들에게 약속했고, 이 약속을 실천하는 신뢰와 용기를 보여주었다"고 높게 평가했다. 

이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위해 노력해준 제주도민과 지지자 등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