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의 강정마을 주민 특별사면 건의는 도민의 뜻에 부합하는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민군복합 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겪은 강정마을의 고통은 제주도민 전체가 짊어져야 할 짐이고, 국가가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될 아픔"이라며 "초기에 해군기지로만 출발했던 사업이 1년이 지나고 나서 중앙정부의 정책결정에 의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변경된 것도, 역설적으로 보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대운동을 전개했기 때문에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정부는 평소 누차 약속했던 것처럼 국가안보에 기여하고 제주발전에 도움이 되면서도, 강정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도 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제반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아픔을 보듬겠다는 약속을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수차례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실천 의지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가 매우 높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지금 시점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과 관련한 반대운동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범법자가 된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특별 사면"이라며 "특별사면과 더불어 그 동안 정부가 약속했던 강정마을 발전 사업의 구체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법적 제재로 고통을 받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권을 공식 건의한 데 대해 공감을 표하며, 국민의당 제주도당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도민의 뜻을 받들어 특별사면을 정중하게 건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