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이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공고한 것과 관련,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27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은 토건·부동산 투기세력의 이익을 위한 돈잔치"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가 제2공항 계획을 기정사실화하고 주변에 신도시를 만든다는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원희룡 지사가 공항부지 발표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에어시티 건설의 본심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며 "4대강과 같은 토건사업을 통해 건설경기와 부동산 경기부양을 통해 지역발전을 이루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식의 허무맹랑한 발상"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어 "이는 현재 제2공항계획의 근거가 된 사전타당성검토용역의 부실 문제에 대한 재조사를 추진 진행 중인 상황에서 매우 부적절할 뿐더러, 한계에 다다른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은 전혀 검토할 여지가 없다는 의사의 표시"라며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공공자원을 지키고 보전해야 할 도지사로서의 책무를 망각한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늘어나는 공항 이용객을 받기 위해 제2공항을 만든다는 국토부와 제주도의 논리는 겉으로 드러난 명분이며 결국 제2공항은 신도시건설 등을 통해 토건세력과 부동산 투기세력의 이익을 위한 돈 잔치라는 의혹을 거둘 수 없다"며 "제주도에 또 하나의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것은 지금의 상황에서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도시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2공항과 얼마 안 떨어진 성산읍․구좌읍 중산간 지대는 비교적 보전이 잘 돼 있는 곳으로서 오름 밀집 지대이며 광활한 초원과 곶자왈을 품어 안고 있는 제주도의 보물과 같은 곳"이라며 "결국 제2공항이 건설되고 에어시티마저 만들어지면 이곳은 서부지역 샛별오름 주변의 난개발 전철을 그대로 밟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는 지금이라도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전규격공고를 철회하고 제주도의 미래 지향이 과연 제2공항과 신도시 건설을 통한 '제2의 토건시대'의 부활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