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전경2.jpg
강정마을회 임시총회서 부정적 의견 우세...해군 “더이상 미룰수 없어” 조만간 개최지 확정

국가 원수가 참석하는 대한민국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정마을회가 거부하기로 하면서 10년 만에 열리는 행사가 부산에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강정마을회는 3월30일 임시총회를 열고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에 대한 마을회 입장 관련의 건’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인 결과 개최를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총회는 국방부가 오는 10월 국제관함식 개최지 중 한곳으로 제주해군기지를 지목하고 강정마을회의 동의를 요구하면서 이뤄졌다.

국방부는 국제관함식 행사장에 수익성 부스를 운영하면서 강정마을회가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수익금 일부를 강정지역 발전기금으로 기부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총회 과정에서 일부 주민들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주민갈등 해소를 위한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와 강정마을 군사기지 확장 금지에 대한 정부 차원의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주민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갈등이 야기할 수 있다. 해군에서 이 같은 요구를 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주민 상당수가 해군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아직은 이르다는 의견을 냈다. 해군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도 우세했다”며 총회 분위를 전했다.

관함식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전투태세를 검열하는 해상 사열 의식이다. 우리 국방부는 1998년 건군 50주년과 충무공 이순신 제독 순국 400주년을 맞아 첫 국제관함식을 열었다.

2008년 건군 60주년과 이지스 구축함 도입을 축하하기 위해 두 번째 국제관함식을 열었다. 국방부는 10년만에 다시 관함식을 열어 대한민국 해군의 위용을 과시할 계획이다.

정부가 관함식 개최를 위해 확보한 예산만 36억원 가량이다. 국방부는 해양방위산업 수출 증진을 위한 방산전시회와 국제적 해양행사, 문화축제도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강정마을이 행사 참여를 거부하면서 관함식은 10년 전 개최지인 부산에서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해군이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행사를 강하기는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해군본부 관계자는 “총회 결과는 언론을 통해 접했다. 하지만 강정마을 차원의 공식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며 “입장이 전달되는 대로 내부 논의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적 행사인 만큼 준비를 위해 시간이 촉박하다. 후보지 중 부산 외에는 행사 개최 경험이 없다”며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개최지를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