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4일 논평을 내고 서훈택 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의 한국공항공사 사장 취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부당한 ‘관피아 적폐인사’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두 단체는 서 전 실장이 퇴임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심사를 거쳐 한국공항공사 사장 선임이 유력시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서 전 실장은 2015~2017년 국토부의 주요한 항공정책을 총괄하면서 특히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던 인물”이라며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부실용역을 토대로 제주 제2공항 입지를 일방적으로 선포하고서는 지역주민들과 팽팽한 갈등만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 국토부 산하 공기업 사장에 내정됐다는 사실 자체에 분노와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서 전 실장이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의 근거가 됐던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부실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채 발표해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갈등만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들의 비판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밀어붙이기식 행정만 고수했던 대표적인 국토부 적폐 관료로 규정했다. 특히 그가 고압적이고도 권위적인 행태를 보였다고도 했다. 

두 단체는 “한국공항공단에서 한국공항공사 체제로 전환된 지난 2002년 이후 공항공사는 16년 동안 계속 사장과 부사장 자리를 국토부 퇴임 관료들이 번갈아 차지하면서 대표적인 관피아 낙하산 사례로 불려온 곳”이라며 “퇴임한지 1년도 안된 국토부 관료가 산하 공기관의 사장으로 내정된 것도 문제지만 도대체 퇴직 관료의 전관예우 재취업 제한을 둔 공직자윤리법을 어떻게 통과했는지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제주 제2공항의 입지선정 과정에서부터 밀실행정으로 일관해온 적폐관료가 문재인 정부 하에서 한국공항공사의 사장으로 취임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고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