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7일 오후 2시 제주시 연동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택시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대중교통체제 개편 겨냥 “버스-택시 종사자 격차 벌어져”...파격적인 택시 업계 지원책 제시

6.13지방선거에 출마한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대중교통체계 개편과정에서 도입된 관광지 순환버스를 전면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7일 오후 2시 제주시 노형동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선 6기 대중교통 정책을 지적하고 택시업계 지원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김 후보는 “충분한 검토없이 진행된 교통정책은 많은 도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했다”며 “대중교통을 담당하는 버스와 택시 업계 사이 간극만 더 벌어졌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버스에 대한 지원은 연간 800억원에 달하지만 택시 지원은 미비하다”며 “택시 종사자와 택시 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관광지 순환버스 전면 폐지와 택시 종사자 매해 선전지 견학, 종사자 전원에 의복 지원, 카드 수수료 전면 지원, 제주공항 택시전용 대기실 마련 등을 제시했다.

택시 종사자 자녀 학자금 50% 지원과 산학 취업 자녀 등록금 전액 지원, 대·폐차 정액 보조금 지원, 양방향 환승할인제도, 택시종사자 복지 회관 건립 등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후보는 “택시종사자만 5400여명에 이른다. 이들 모두 관광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지만 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했다”며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버스 업계와의 임금 격차로 택시 종사자들은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며 “지난 4년간 택시 종사자는 물론 택시 산업 전반에 걸쳐 소외된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도지사에 당선되면 급여 전부를 미래 세대를 위해 사용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김 후보는 “지난 42년간 도민이 낸 세금으로 봉급을 받았다”며 “도지사가 되면 봉급 전부를 미래세대를 위해 쓰겠다”고 말했다. 현행 도지사 급여는 연간 9000여만원 상당이다.

사용처에 대해서는 “그 형태가 장학재단이든 청소년 복지 기금 형태든 구애받지 않겠다”며 “뜻을 같이 하는 도민들과 동참해 미래세대를 위해 아낌없이 쓰겠다”고 약속했다.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김 후보는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도 당부했다. 김 후보는 “소신있는 투표로 민주주의가 승리하게 해 달라. 제주도의 진심을 사전투표로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김 후보는 사전투표 첫날인 8일 오전 6시30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제주시 연동 사전투표소에서 당원 150명과 함께 투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