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문대림.jpg
▲ 당내 도지사후보 경선과정에서 내내 거친 설전과 고발까지 이어졌던 김우남-문대림 후보가 결국 손을 맞잡았다. 7일 오일장 선거유세에 합류한 김우남 전 예비후보가 문대림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며 지원유세에 나섰다. ⓒ제주의소리

[초점] 김우남 민주당 제주도지사 전 예비후보 7일 문대림 후보 지원유세 막판 합류 

“고민은 이 순간까지도 끝나지 않았다” 
“비겁한 아버지가 되지 말라는 아들의 부탁이 있었다” 
“정치적 선배로서 문대림 후보를 따뜻하게 대해주지 못한 저의 옹졸함이 책임이다” 
“지금까지 갈등하고 서로 총질했지만 이 시간 이후 진정한 하나가 되자”
깊은 고뇌가 느껴졌다. 그리고 비장하기까지 했다. 당내 경선 후 50일 만에 제주도지사 유세 현장에 돌아온 당 최고위원을 지낸 김우남 민주당 전 예비후보의 첫 일성이다. ‘끝나지 않은 고민’을 화두로 꺼내들었지만, 결국 ‘하나가 되자’고 역설했다. 

김 전 예비후보는 7일 오후 제주시민속오일장에서 열린 문대림 후보의 거리유세에 참여해 민주당 도당 경선 기간 격하게 각을 세워온 문대림 후보에 대한 지지 호소로 유세 내내 시종일관 목을 놓았다. 선거를 겨우 엿새 앞둔 시점이었다. 

이날 김 전 예비후보는 오일장을 찾은 유권자들을 향해 “고백한다”고 토로했다. 당 대표를 지낸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고공행진이고 도민들의 민주당 지지도 역시 고공 행진하는 상황에서 문대림 후보의 지지도가 낮게 나타난 것은 경선결과에 대한 당원 동지들의 불만이 크다는 것이고, 그 점을 잘 안다고 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예비후보는 “경선 결과의 핵심에 제가 있고, 그 책임에 제가 있다”며 “인생을 하루라도 더 산 사람으로서, 그리고 정치적 선배로서 문 후보를 따뜻하게 대해주지 못한 저의 옹졸함이 그 책임”이라며 ‘당원들의 경선결과 불만’의 원인을 겸허히 자신에게 돌렸다. 

앞서 당 경선에서 패배한 김우남 예비후보가 지난 달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명부 유출 의혹과 관련해 문대림 후보와 현역 국회의원이 공모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대해 끝까지 시비를 가리겠다고 호언장담했다. 이날은 그것과는 정반대의 입장이었다. 온도는 완전히 달랐다. 

중앙당에 요청한 경선 중단과 진상조사는 재심청구까지 기각 당할 만큼 당과 김 전 예비후보 측의 상황인식은 달라도 너무 달랐다. 문 후보 측을 향해 두 차례나 공개검증을 요구한 것마저도 철저히 ‘무시’ 당했다.

결국 민주당 제주도당 권리당원인 김 예비후보 지지자 40명은 지난 4월27일 제주지검에 ‘개인정보 유출 혐의’로 민주당제주도당과 3개 지역위원회(제주시갑·을, 서귀포시)를 고발 조치했다. 분을 삭이지 못한 지지자들의 최소한의 의사표시로 읽혔다. 그러나 김 예비후보 지지자들의 조준점은 도당과 각 지역위가 아닌 사실상 문 후보를 향해 가늠쇠를 겨눴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 전 예비후보는 이날 오일장 지원유세에서 거두절미한 채 도민과 당원·동지들에게 “이제 당으로 돌아와라. 당원들이 똘똘 뭉쳐서 정권 창출에 기여했던 열정과 노력을 (다시) 다한다면 역전은 전혀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역설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자치도의 완성자가 되려면 국정철학과 맥을 같이 할 수 있는, 소위 ‘(문재인) 핫라인’이라고 하는 문대림 후보를 통해서만 그 일이 신속하고 알차게 진행되지 않겠나”고 한껏 문 후보를 추켜세우기도 했다. 

김우남-문대림2.jpg
▲ 당내 도지사후보 경선과정에서 내내 거친 설전과 고발까지 이어졌던 김우남-문대림 후보가 결국 손을 맞잡았다. 7일 오일장 선거유세에 합류한 김우남 전 예비후보가 문대림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며 지원유세에 나섰다. ⓒ제주의소리

앞서 김 전 예비후보는 이번 지방선거에 도지사 후보로 출마하면서 원희룡 도정을 ‘잃어버린 4년’으로 규정하고 반드시 심판하겠다는 출마 변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오일장 지원유세에서도 김 전 예비후보는 “제가 후보가 안됐다고 해서 이 문제가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했다. 전임 도정을 심판하겠다고 했으니 본인이 후보가 안됐다고 해서 심판이 이뤄진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맞는 말이다.

다만 이 논리는 경선에서 패배한 김우남 전 예비후보 자신에게도 해당된다. 지난 달 21일 김 전 예비후보가 경선 후 마지막 공식입장을 담아 밝힌 보도자료 내용도 예외일 수 없다. 이런 지적은 다름 아닌 민주당원들 중에서도 특히 김 전 예비후보의 지지자들이 하는 말이다.   

김 전 예비후보는 경선 패배 직후 기자회견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7만 여명의 당원명부 유출 사태에 대한 두 차례의 제주도당 차원의 검증 제안에 대해 문 후보 측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이후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 후보 측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거듭 천명한 바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이제 법률적 수단을 통해서라도 정의롭지 못한 경선과정에 대해 반드시 진위규명에 나서겠다. 도당 차원의 진상조사도 요구한다”며 경선 결과와 관계없이 끝까지 진실을 밝히겠다는 의지를 도민들에게 표명한 바도 있다. 

1998년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제주도의회 의원에 당선된 이후 2004년 도의원 재선(새천년민주당)과 17대(열린우리당)·18대(통합민주당)·19대(민주통합당)까지 3선 내리 국회의원에 당선돼 정치인으로 살아온 지난 20년. 이번 경선 과정에서 보인 김 전 예비후보의 모습은 그의 정치인생에서 친정 민주당을 향한 가장 ‘격분한’ 순간이었다고 측근들은 입을 모았다. 

“평등하지도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는 경선”이라거나 “반칙과 특권을 동원해 당을 분열시킨 해당행위”라며 분노했다. 경선과정에서 당초 김 전 예비후보 측이 문 후보를 향해 제기했던 유리의 성 주식보유 논란, 송악산 땅 투기 의혹 등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로데이터 수준의 7만 당원명부 유출’은 다른 논란이나 의혹들과는 완전히 ‘결’이 다른 이슈였다. 

경선이 끝나고 두 달 가까이 흐른 현재, 법적 진위규명이나 도당 차원의 진상요구 등 김 전 예비후보가 목 놓아 호소했던 공언들은 어느 것 하나 해결된 것 없다. 의혹은 단 한 꺼풀도 벗겨지지 않았다. 

김 전 예비후보 스스로 도지사 선거 출마 동기였다고 밝힌 ‘원 도정 4년 심판’ 문제가 사라지지 않은 것처럼, 자신을 지지했던 지지자들과 민주당원들을 분열시킨 경선 과정에 제기된 문 후보의 각종 의혹과 문제들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은 현재진행형 의문이다. 

김 전 예비후보의 워딩 그대로를 다시 옮겨보자. “제가 후보가 안됐다고 해서 이 문제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렇다. 아직 문제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김우남 전 최고위원이 7일 등판한 ‘문대림 구하기’ 오일장 유세 첫 일성에 바로 이 대목이 빠져 있다. 당연히 ‘해명’이든 ‘입장 번복’이든 언급이 있어야 했다. 그것이 도민과 지지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 그것이 정치인의 도리다. 그래서 유권자들은 고개를 갸웃 거린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