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8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 ⓒ제주의소리
[6.13 D-5] 4.3해결 ‘특별한’ 약속 6대공약 발표…“4.3 아픔 안다면 元 도와선 안돼”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가 6.13지방선거 투표일을 5일 앞둔 8일 완전한 4.3해결을 위한 도민과의 ‘특별한’ 약속을 하며 막판 뒤집기에 나섰다.

‘양강’을 형성한 무소속 원희룡 후보의 가장 약한 고리를 치는 양공 작전인 셈이다. 원 후보는 국회의원 12년 동안 4.3위령제에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고, 국회의원 당시 4.3위원회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한 사실이 알려져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문대림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힘있는 도지사, 집권여당 도지사라야 4.3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 이성찬 전 4.3유족회장과 양용해 북부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 고문,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 생존 수형인 희생자 등이 참석해 문 후보에게 힘을 실었다. 4.3연구소 창립을 주도한 강 의원은 국회에서도 4.3문제 해결에 천착해왔고, 오 의원은 지난해 12월 4.3특별법 전면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2.jpg
▲ 문대림 후보. ⓒ제주의소리
문 후보가 이날 제시한 4.3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공약은 6가지다.

먼저 4.3특별법 전면개정과 함께 배․보상금 지급을 약속했다. 배․보상금 규모도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문 후보는 배․보상과 관련해 “막대한 금액이 소요가 예상돼 기획재정부가 주저하고 있고, 야당들의 반대가 예상된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힘 있는 도지사’ 문대림을 당선시켜준다면 적극 앞장서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배․보상 규모와 관련해서는 사망유족 1명당 약 1억원을 기준으로, 1조5000여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현재까지 정부가 인정한 4.3희생자는 1만4323명이다.

4.3유적지 정비․복원사업 적극 추진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도민의 요구를 중심에 둔 유적지 정비․복원사업을 추진하겠다”며 대표적으로 △다랑쉬굴 복원․정비 성역화사업 추진 △서귀포 정방폭포 ‘소남머리 학살터’ 4.3역사유적지 조성을 공약했다.

4.3 당시 집단 수용소였던 주정공장 터에 4.3역사기념관을 조성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해 문 후보는 “원희룡 도정은 전임 도정에서 어렵사리 주정공장 옛터 일부를 매입했음에도 지난 4년 동안 그대로 방치했다”고 무소속 원희룡 후보를 겨냥한 뒤 “한 서린 이곳을 당시 원형을 엿볼 수 있도록 복원 정비해 ‘살아 있는 4.3역사현장’, ‘4.3역사교육의 현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정공장은 1948년 10월 이후 군.경의 초토화 작전으로 생존을 위해 입산했던 주민들이 1949년 겨울을 지내고 대거 산을 내려오면서 경찰서나 군부대로 인계되는 주민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던 곳이다. 이곳에서 육지부 형무소로 끌려가 대부분 행방불명된 한(恨)이 서린 곳이다.

4.3유족을 위한 복지 지원체제 확대와 가칭 ‘제주4.3의료복지재단’ 설립을 공약했다.

문 후보는 “희생자 사망시 지원되는 장제비(150만원)를 100% 상향해 300만원을 지급하고, 유족생활지원금 지원대상도 현행 75세에서 70세로 하향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원되지 않는 약값 지원 검토 △현재 6000원 진료비 인상 적극 검토 △지정 병․의원, 도 전역 병․의원으로 확대 등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또 “제주4.3 과정에서 ‘죄를 지었다’는 멍에를 벗지 못한 채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신 분들이 많다.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군법회의가 명백하게 불법이었다는 증언과 자료가 발견되고 있다”면서 군사재판 무효화를 통한 수형자 명예회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4.3지원담당 부서의 확대 개편도 약속했다.

문 후보는 “현재 4.3지원과를 ‘4.3담당관실’로 격상, 확대 개편해 담당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제주도정과 도민․유족과 높은 신뢰 관계를 형성하겠다”고 말했다.

강창일 국회의원은 “40년 동안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운동에 뛰어들었고, 그래서 국회에도 입성했다”고 운을 뗀 뒤 “제가 원희룡 후보를 잘 안다. 그는 국회의원 12년 동안 단 한번도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고, 4.3위원회 (폐지)법안에 서명을 했다. 지난해 오영훈 의원이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낼 때 당 소속 국회의원의 서명을 하나도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4.3유족회 전현직 임원들이 무소속 원희룡 후보를 돕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무엇에 현혹됐는지 심히 우려된다”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유족들이 이래서는 안된다. 무소속 도지사로는 4.3문제 해결을 위해 단 한발짝도 나가지 못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양용해 북부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 고문도 “극히 일부지만 유족회 간부들이 원희룡캠프에 들어갔다는 말을 들었다. 4.3을 체험한 사람들이 이럴 수는 없다. 4.3영령들이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통곡할 것”이라며 “4.3의 아픔을 안다면 결단코 무소속 원희룡 후보에게 표를 줘서는 안 된다”고 격정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