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교육감 정책질의 "고은영 노동중심, 문대림-장성철 고민 엿보여"

민주노총제주본부는 지난 4월 지역 노동현안 의제와 관련, 6.13지방선거에 출마한 제주도지사-제주도교육감 후보들에게 발송한 정책질의 답변 내용을 8일 발표했다.

정책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 녹색당 고은영 후보 등 3명의 제주도지사 후보는 답변을 보내온 반면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는 수신을 거부했고,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응답하지 않았다.

도지사에 대한 정책제안은 총 33개 과제로 구성됐다. △공공기관 비정규직 온전한 정규직화 △지자체 민간보조금 지급사업장 비정규직 비율 제한 △투자진흥지구 지정 시 해상 사업장 정규직 채용 의무화 및 외주 용역화 금지 △혈세 낭비 방지 및 대중교통 공공성 확보를 위한 버스 완전공영제 시행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중단 및 온전한 정규직 채용 △민주노총-제주도 간의 노정 교섭 정례화 △노동3권 보장을 위한 노동정책 총괄국(실) 등 행정부서 설치 △지자체 산하기관에 대한 노동인권-노동법 의무교육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고은영 후보는 민주노총의 지방선거 정책질의에 전체 동의하며 노동 중심성을 과시했다. 문대림, 장성철 후보는 질의에 완벽히 부합하지는 못했지만 성실한 답변을 통해 민주노총의 노동 중심 평등사회 건설 방향에 대한 후보들의 진지한 고민점을 엿볼 수 있었다"고 전체적인 평을 내렸다.

반면 "선거에서 소통은 기본이다. 정책질의서를 거부하고 응답하지 않은 김방훈, 원희룡 후보는 도민의 대변자로서 기본 자질이 심각히 의심되며 유감을 표한다"며 정책질의에 응답하지 않은 두 후보에 대해서는 날을 세웠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현장노동자들의 목소리가 담긴 정책 질의서가 반드시 실현 될 수 있도록 당선자들을 추동할 것이며, 민주노총 8500 조합원들과 함께 ‘노동 중심-평등사회’ 건설 실현을 위해 한발 한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함께 진행된 교육감 후보에 대한 정책질의의 경우 김광수, 이석문 후보 모두 답변을 보내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두 후보 모두 민주노총의 정책질의에 부합하지 못한 답변들이 적지 않게 나왔다. 제주 교육노동정책에 많은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각 질문에 대한 후보자들의 보충 답변을 통해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노동 중심 평등사회 건설 방향에 대해 각 후보자들이 진지한 고민을 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고 총평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